건보공단, '건강검진 및 의료이용지표 최신자료' 구축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건보공단이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건강검진 및 의료이용 지표’가 최신자료로 갱신되면서 더욱 정밀해질 전망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 구축하고 있는 '건강검진 및 의료이용 지표'는 건강위험요인 관리, 건강검진 및 사후관리를 통한 건강관리, 만성질환 발생 현황 파악 등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지표다.

만성질환 진행단계별 관리지표

건보공단은 지난 2015년 4월부터 국민건강보험자료 공유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지자체(보건소)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당지표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6년 6월부터는 사업장에도 제공해왔다.

공단은 이번에 구축한 최신자료를 100인이상 사업장 및 보건소 담당자에 제공함으로서 각 사업장 및 지역 단위별 주요 만성질환에 대해 더욱 효율적이고 수월한 관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단이 제공한 자료에는 고혈압‧당뇨병‧암 등 15개 질환을 대상으로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분석해 산출한 55종의 건강검진 및 만성질환 관련지표와 항생제 관련지표, 기대수명 지표를 포함한 총 57종의 지표가 수록됐다.

20세 이상 전 국민의 진료 데이터와 건강검진 데이터, 자격 및 보험료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업장 단위, 읍‧면‧동 단위, 장애인 단위의 세부 인구집단별 건강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유일한 지표로써, 효율적인 보건의료 정책수립 및 평가에 활용이 가능하다.

100인 이상 사업장 및 지자체(보건소) 보건담당자라면 누구나 자료에 접근하여 관련 지표를 조회할 수 있어 맞춤형 건강서비스 사업을 추진하는데 유용한 관리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

자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건보공단 홈페이지(http://nhiss.nhis.or.kr)에서 회원가입 후 이용을 신청하면 승인과정을 거친 후 확인이 가능하다. 다만 사업장 단위에서 지표이용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사업장등록증 ’을 반드시 첨부해야한다.

공단 빅데이터실 안병운 실장은 “지표의 주기적 업데이트와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신규 건강지표의 개발을 계속하여 100인 이상 사업장 및 전국 지자체(보건소)에서 국민 맞춤형 건강서비스 제공과 건강증진계획 수립‧평가에 앞으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