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속 사각지대 중고거래 어플서 버젓이 매매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정부가 의약품 불법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사이버조사단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진행하고는 있지만 온라인에서는 낙태유도제가 아직도 버젓이 팔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SNS를 통해 불법판매되던 낙태유도제가 이제는 생활 속 중고거래 어플로 스며들면서 국민건강에 중대한 위해가 우려되고 있는 모습이다.

일간보사·의학신문 취재결과 온라인 중고장터 등지에서 임신중절이 간절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미프진 불법판매가 공공연히 자행되고 있었다. 판매자는 "미국 FDA에서 받은 안전한 인공유산 알약으로, (임신)10주전까지 성공률이 99.99%에 달한다"고 홍보하고 있었다.

판매자의 주장대로 미프진은 임신초기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복용하면 낙태가 가능해 현재 미국, 영국, 호주 등 60여개국 이상에서 팔리고 있는 의약품이다. 다만 부작용으로 불완전 유산이나 자궁손상 등 심각한 출혈로 목숨이 위험할 수 있어 전문가의 처방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FDA는 부작용과 경과를 확인하기 위해 환자들에게 미프진 복용 3일차와 14일차에는 반드시 산부인과를 방문할 것을 강제하고 있다.

문제는 온라인의 익명성을 이용해 불법으로 유통되는 의약품이 정품일 가능성이 매우 낮기때문에 판매자의 말처럼 정말 안전한지는 미지수라는 점이다.

전문가의 처방은 필수지만 무자격자가 판매하는만큼 제대로된 복약지도나 의료적인 조언은 구하기 어려워 음지에서 임신중절을 원하는 여성들의 건강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

실제로 올해 초에는 자궁외 임신인 줄 모르고 온라인으로 구입한 불법낙태약을 복용한 10대 청소년이 응급실로 실려가는 사건이 일어나기도 했다.

소비자보호원이 지난 2월 여성 1만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중 인공임신중절 경험자 756명 중 74명이 약물을 이용해 낙태를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중 53명이 중절이 되지 않아 의료기관을 방문해 추가적인 수술을 진행한 것으로 드러나 불법판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낙태유도제 적발건수는 2016년 193건에 불과했으나 지난해 2197건으로, 불과 3년 사이 11배 이상 크게 증가했다.

이에 지난 국정감사에서 오제세 의원은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식의약품들이 온라인을 통해 무분별하게 유통되고 있어 심각한 상황"이라면서 "온라인 불법유통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모니터링하는 사이버조사단 인력을 충원해야 한다" 고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