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생산-저장-공급 인프라 확충-2022년 충전소 290기 설치

[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정부는 수소차 보급을 위해 수소충전소를 대폭 확대하는 등 수소차시대의 토대를 구축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산업부, 국토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9.1.17) 및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19.10.15)의 후속조치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수립, 22일 발표했다.

정부가 이번 방안을 통해 전국 각지의 수소 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지자체와 민간 사업자, 수소차 이용자의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수소 생산 방식 다양화, 저장·운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증가되는 수소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수소 가격을 지속 안정화한다.

2022년 수소차 6.7만대 보급 목표 달성시 연간 약 3만톤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역별 특화된 방식의 수소 생산 및 저장·운송 방식을 통해 이러한 수요에 적절히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유통센터’ 설치를 추진하여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주요 도시(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60기)에 총 310기를 구축하며, ’19년말까지 이 중 86기(누적, 착공포함)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등록자동차 수, 인구 수, 지자체 면적, 수소차 보급량,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광역지자체별로 균형 있게 수소충전소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누적 250기를 구축함으로써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는 ’22년까지 누적 60기를 구축하여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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