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회원만 중요한 한의협, 국민의 눈높이에서 접근하라’ 지적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지난 15일 한의협이 발표한 담화문을 두고 약사회가 깊은 우려와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국정감사에서 첩약 급여화에 대해 안전성 유효성을 확보해야한다는 김순례 의원의 지적을 ‘약사출신 국회의원’이라서 사업을 깎아내리는 것이라고 평가한 한의협에 ‘왜소한 태도’라고 지적한 것.

앞서 김순례 의원은 첩약에 대한 건강보험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안전성과 유효성은 물론 경제성도 갖춰야한다고 주문했다. 박능후 장관도 ‘졸속으로 진행하지 않겠다. 급여화의 전제조건에 대한 논의를 세심히 진행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에 첩약급여화 사업에 속도조절이 예상되면서 한의협은 지난 15일 회원들을 대상으로 담화문을 발표해 “한의학 미래를 바꿀 사업인 첩약급여화를 위한 집행부 노력이 왜곡돼 협상의 대척점에 있는 약사 출신 국회의원에게 제공됐다”면서 “한의계를 향한 공격 소재로 이용될 줄 상상도 못 했는데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최혁용 회장은 회원들에게 “우리는 hGMP라는 안전기중을 가지고 있고 심지어 우리보다 관리가 느슨한 중국, 일본도 첩약 보험을 실시하고 있다”면서 “한의계 발전을 발목잡고 음해하려는 자들의 헐뜯기가 약사 출신 국회의원을 통해 국감장에서 여과없이 제기된 것을 막지 못해 송구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에 약사사회는 “복지부는 물론 관련된 공공기관도 첩약에 대해 급여가 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인정하고 있다”면서 “특정직능이 첩약사업을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실제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과 심평원 김승택 원장은 “한의협에서 첩약에 대한 근거자료 제출이 미진하다”면서 “제출이 되면 근거가 확실한지에 대해 확실히 평가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약사회는 “회원만을 위해 담화문을 발표할 것이 아니라 경솔한 발언부터 반성하고 안전성과 유효성, 경제성을 담보하는 것이 우선”이라면서 “첩약을 복용하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이번 사안을 풀어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