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서, 군부대, 소방서, 특공대 등 유관기관과 대응체계 구축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대테러 재난모의훈련

[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지난 11일 동산병원 내 병동과 헬리포트 등에서 유관기관과 연계한 재난모의훈련을 실시했다.

동산병원에서의 대테러 상황 발생 시 유관기관과의 합동 대응체계 확립을 위해 대구지방경찰청, 성서경찰서, 군 501여단 5대대, 강서소방서, 대구지방경찰청 특공대 등 6개 기관, 80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훈련을 시행했다.

이날 훈련은 테러용의자가 총기와 폭발물을 휴대한 상태에서 내원객을 인질로 잡고 폭발물로 인해 화재까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고, 옥상 헬리포트에서 경찰특공대가 로프 하강을 하는 등 실제상황과 다름없이 이뤄졌다.

단계별로는 재난상황부여, 출동지령 상황전파(초기대응), 기관별 현장조치, 테러진압, 훈련강평으로 진행됐다.

동산병원은 환자·이용객 대피유도 및 안내방송 실시, 유관기관 상황조치 협조를 요청하며 유도인력 및 보안요원을 배치시키고, 군은 병원 외부 사주경계 및 건물 외부 거수자를 수색, 폭발물 정보 분석 등을 조치하고, 강서소방서는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활동을 실시했다.

또 경찰은 지방청 및 인접 관계기관에 상황을 전파하고 현장지휘 및 통제, 용의자 및 인질을 확인을 수행하고, 특공대는 폭발물을 수색, 인질협상 및 용의자를 제압하는 조치를 취했다.

조치흠 동산병원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병원 자체 초기대응역량 및 비상상황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유관기관과 연계한 인명구조, 테러진압 및 수습 복구 활동을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재난 상황에 대비한 유관기관과의 협업기능 점검 및 통합초동조치능력을 지속적으로 배양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