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씨젠의료재단 김수현 의료과장이 지난 9월 29일 밀레니엄 서울 힐튼 호텔(남산)에서 개최된 ‘2019 대한검진의학회 추계 학술대회 및 초음파연수교육’에서 ‘알츠하이머병의 위험도 예측을 위한 혈액검사 소개’라는 제목으로 주제 발표를 했다.

씨젠의료재단 김수현 의료과장이 '2019 대한검진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생활환경 개선에 따른 수명 연장으로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인 치매 환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여러 원인 중 가장 흔한 질환이다. 알츠하이머병은 적합한 검사로 조기에 발견하면 약물 치료를 통해 병의 증상을 완화해 중증으로 나아가는 것을 늦출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조기 진단이 중요하다.

이번 발표에서 김수현 의료과장은 “최근 많은 연구결과에 뇌에 축적될 가능성이 높은 올리고머화 베타-아밀로이드가 혈액 내에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향후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가능성을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음이 밝혀진 바 있다”며, “씨젠의료재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OAß-test(올리고머 베타-아밀로이드 검사)는 간단한 혈액검사로 올리고머화 베타-아밀로이드를 측정하는 검사로, 기존 검사의 정확도 및 경제성 등을 보완하였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수현 의료과장은 “알츠하이머병은 평균연령과 노인 인구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필연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는 질환인 관계로, 누구나 알츠하이머병의 잠재적 위험에 놓일 수 있다고 생각하고 항상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