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청와대-한의협 유착 규명 위한 의협 감사청구에 '쟁정 악용' 규탄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한의사협회는 의사협회가 첩약급여화를 두고 청와대와 한의사협회의 유착 의혹규명을 위한 국민감사청구서를 감사원에 접수시키자 이는 첩약급여화를 쟁정의 수단으로 악용하려는 행태라고 규탄하는 등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또한 향후 첩약급여화 추진과 관련해서 진실을 왜곡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어떠한 세력에 대해서도 최고 수위의 응징에 나설 것임을 경고했다.

앞서 지난 4일 국회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첩약급여화에 대한 청와대와 한의협 간의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의혹이 제기되자 한의협과 최혁용 한의협 회장은 이는 명백히 과장, 왜곡된 것이며, ‘첩약 급여화는 한약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신뢰도와 선호도에 따라 추진 중인 정책’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해명에도 대한의사협회는 "한의협과 청와대의 유착의혹을 이번 국민감사청구로 심판하겠다”고 밝히면서 유착 진상규명을 위한 청구인 1292명의 국민감사청구서를 감사원에 11일 접수했다.

이러한 의협의 행보에 대해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 이하 한의협)는 “의료계는 한의계의 사실 확인을 무시한 채, ‘한의협과 청와대의 유착의혹’이라는 자극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마치 이 내용이 사실인 양 국민과 여론을 호도하며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하고 기자회견까지 개최하는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특히 유착 의혹 보도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의 정정 및 수정보완 조치가 이미 이뤄진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의협 등 의료계가 한의협과 청와대를 운운하며 언론 플레이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은 ‘첩약 급여화’를 정치적으로 수단으로 악용하는 것이라는게 한의협의 지적이다.

아울러 한의협은 첩약 급여화와 문케어 관련설 등은 전혀 사실과 다름을 다시 한번 강조한 후, 이후로 (첩약급여화 및 유착설 관련) 모든 유형의 거짓뉴스에 대하여 무관용의 원칙으로 강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