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부진한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두고 의원들 '답답'…박 장관, '이전 권한은 복지부, 빠르게 결론낼 것'

원지동 부지에 들어설 예정이었던 국립중앙의료원 조감도.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국립중앙의료원이 이전문제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2일 진행중인 국정감사에서 오제세 의원이 '차라리 오송으로 이전하라'고 주장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

지난 2일 국회 복지위 국정감사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국립중앙의료원이 의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날 오제세 의원은 "국립중앙의료원 이전문제가 10년이 넘었는데 아직도 지지부진하다. 서울에는 부지가 없는데 오송으로 옮기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주문했다.

오 의원은 이런주장이 지지부진한 국립중앙의료원의 이전문제는 물론 충북지역의 의대정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오제세 의원은 "충북지역의 인구는 160만명인데 비해 의과대학 정원은 49명이 전부다. 전문가들 의견에 따르면 최소 150명은 있어야 된다"면서 "공공의료 인력의 부족이 심각한 수준이지만 복지부는 의사들의 눈치만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에서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한 육성책도 발표했는데 의사들이 부족한데 어떻게 제약강국이 될 수 있겠느냐"면서 "의사들의 눈치보면 어떻게 할일을 하겠느냐? 그렇게 최장수 장관이 되는 것은 부질없는 일"이라고 몰아세웠다.

박능후 장관은 "오송이 아니더라도 각 지방의 의료인력이 부족하고 지역별로 전문과 의사 수가 부족한 것은 잘 알고 있다. 관련해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지적했다.

같은 여당인 남인순 의원도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이 지지부진한 것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의료원이 복지부와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원지동 이전문제가 더욱 복잡해졌다는 지적이다.

앞서 복지부가 서초구 원지동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의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원은 백지화를 선언하며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을 대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또한 서울시는 소음발생을 이유로 서초구 원지동에 병원이 들어서는 것에 부정적인 상황.

남 의원은 "원지동 이전문제는 부지 매입비로 455억이나 써놓고도 손발이 안맞는 부분은 매우 안타깝다"면서 "복지부의 입장과 산하기관인 국립중앙의료원이 다른 입장을 낸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의했다.

박능후 장관은 "국립중앙의료원의 이전문제는 복지부의 권한과 책임이지 의료원의 권한이 아니다"라면서 "국립중앙의료원의 입장에서는 잡음이 빨리 해결돼 이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판단하고 그런 의견을 낸 것같다"고 해명했다.

다만 박 장관은 " 그래도 국립중앙의료원이 단독으로 목소리를 낸 것은 안타깝다"면서 "소음관련해서는 서울시와 활발하게 논의하고 있으며 빠른시간안에 결론을 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