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의 안전한 사용과 피해구제제도 논의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전북대학교병원이 지난 25일 본관 지하 모악홀에서제7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심포지엄을 열고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과 피해구제제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전북대병원, 제7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심포지엄 모습

전북대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센터장 호흡기알레르기내과 박성주 교수) 주최로 열린 이번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심포지엄은 의사와 약사 등 관련전문가가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다.

심포지엄을 주최한 전북대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2013년에 설립됐으며 의약품 이상사례를 수집하여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 보고하고 의약품 집중 모니터링 활동을 하고 있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한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 DUR 소개 및 금기의약품 이상사례 보고 안내(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박미주) △ 항생제 사용과 약물이상반응(전북대병원 감염내과 황정환 교수) △ 조영제 사용과 관련한 부작용 발생과 처치법(전북대병원 영상의학과 채금주 교수) △ 응급실에서 경험하는 약물이상반응(전북대병원 약제부 박미선) 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심포지엄에 이어 약물이상사례 보고 및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보고자 및 기관을 시상했다. 원내에서는 최우수상에 CT 16번 검사실, 우수상에는 임상약제팀과 38병동, 원외에서는 최우수상에 예수병원, 우수상에 원광대병원・동군산병원이 각각 선정됐다.

박성주 센터장은 “약제서비스의 수요가 늘어날수록 약물치료과정에서의 약물유해사례도 더욱 증가하게 될 것” 이라며 “지역의약품안전센터에서는 그동안 의약전문가들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약물부작용 보고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해 노력해왔으며 앞으로도 부작용 보고 프로그램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