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의료기기의 안전성 강화와 글로벌 시장 공략 스타트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이기형)이 독일의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인 티유브이 슈드(TÜV SÜD)로부터 국제 의료기기 임상시험 실시기관 인증(이하 ISO14155 인증)을 획득했다. 이는 종합병원으로서 세계 최초라고 의료원은 밝혔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국내 의료기기 업체들은 고려대학교의료원 산하 3개 병원을 통해 강화된 임상시험의 유럽 의료기기법(MDR; Medical Device Regulation)에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하게 됐다. 유럽 의료기기법 (MDR)은 2017년 5월 발효되었으며 3년간의 유예기간을 거처 2020년 5월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2020년 5월 26일 이후 유럽연합(EU) 시장에 출시하고자 하는 의료기기는 MDR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CE인증(Conformite Europeenne Mark) 지원 시 ISO14155 규격을 바탕으로 한 임상데이터를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그 동안 국내 의료기기 업체들은 국제시장 진출을 위한 CE 인증, FDA 허가 등을 획득을 위해 주로 해외 의료기관에 임상시험을 의뢰해야 했다. 더욱이 MDR 유예기간이 끝나고 본격 적용되는 2020년부터는 EU지역으로의 의료기기 수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ISO14155 기반의 임상데이터와 조사결과가 있어야 한다. 이는 의료기기 개발비용의 상승과 개발기간의 연장 등으로 이어져 국내 의료기기산업 발전의 큰 걸림돌이 될 수도 있었던 상황이다.

그러나 이번 고려대의료원의 ISO14155인증 획득이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터닝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CE 인증을 대비한 임상시험을 국내에서 진행함으로써 의료기기 개발의 안전성과 효능을 국제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개발 기간과 비용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미국 FDA도 ISO14155에 기반한 미국 외 지역에서 수행한 임상조사 결과를 인정하고 있어 국내 의료기기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고려대의료원은 이번 인증을 계기로 기존에 활발하게 진행 중인 의료기기 연구개발 성과와 더불어 국제 수준의 의료기기 임상시험 실시기관 인증을 통해 국산 의료기기의 국제시장 진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의료기기 국제 임상시험의 허브로 도약하고자 한다.

고려대의료원의 이번 인증 획득은 지난 1년여 간 전사적으로 모든 역량을 집중시켜 만들어낸 노력의 산물이다. 고려대의료원은 유럽의 강화된 의료기기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2018년 8월 TÜV SÜD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증 준비에 착수했다. 효과적인 인증과 사후 관리를 위해 임상시험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의료원 산하 각 병원별 인증준비팀을 구성했다.

그리고 지난 2019년 4월과 7월, 2회에 걸쳐 총 18일 간 TÜV SÜD로부터 의료기기 임상시험 표준운영지침 및 절차 등에 대해 서류평가와 임상진료과의 실사 점검을 받았다. 2회에 걸친 현장 조사에서 TÜV SÜD 현장조사단은 “고려대의료원의 인증획득에 대한 열의와 그 준비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면서, “ISO14155 규격에 맞춘 임상시험 수행계획 능력 또한 매우 우수하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기형 의무부총장은 “우리 의료원 산하 3개 병원이 모두 성공적으로 인증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연구중심병원을 비롯한 뛰어난 연구 인프라와 각 병원의 인증준비팀이 노력해준 결과”라고 소감을 말했다. 또한, “이번 인증을 계기로 변화하는 국제규제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의료기기 임상시험에 대한 관련 시장을 선도하고, 더불어 미래의학을 실현하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기열 연구교학처장은 “이번 인증을 통해서 고려대의료원은 환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의료기기 임상연구의 규정과 체계를 국제적 수준으로 갖추고 있음을 입증했다고 생각한다”면서, “향후 이를 통해 연구중심병원 기능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다국적 의료기기 임상시험연구 기관들과의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홍인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고려대의료원은 2013년 지정받은 두 개 연구중심병원(고려대 안암병원, 고려대 구로병원)과 2015년 고대구로병원의 의료기기 중개임상시험 지원센터 및 2018년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테스트센터 등을 통해 강화된 유럽 CE인증 절차에 대비하고, 보건의료기술의 향상과 국내 산업계 대응기반 인프라 조성에 앞장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