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구현의사회서 5일간 서명 운동 실시, 5153명 참여…의협에 권고문 요청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의사 5000여명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퇴진과 그의 자녀의 퇴교를 요구하고 나섰다.

‘정의가 구현되고 상식이 통하는 나라를 원하는 대한민국 의사들(정의구현의사회)’은 지난 23일 “조국 일가의 범죄 및 비윤리행위 의료인으로서 용납 못한다”며 조국 장관의 퇴진과 그의 자녀의 퇴교를 건의했다.

정의구현의사회는 지난 18일부터 23일까지 조 장관의 퇴진과 그의 자녀의 부산대의전원 퇴교를 요구하는 서명을 진행했다.

이 결과 지난 18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총 응답자 5356명 중 허수 203명을 제외하고 검증된 응답자 총 5153명이 관련 서명에 나선 것.

정의구현의사회는 “조국 장관의 자녀가 무시험 전형으로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했는데 제출한 서류 중 다수가 위조되거나 허위발급된 것이 드러났다”며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인 행위가 일회성이 아니라 고의적으로 장기간 반복돼 실행됐다고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조 장관의 자녀가 비윤리적인 행위를 통해 예비의사의 길에 들어서는 것을 묵과할 수 없으며, 부정한 방법으로 타인으 권리를 박탈하고 의학계에 수치와 좌절을 안겨준 주 장관 역시도 퇴진해야한다는 게 의사회 측 주장이다.

아울러 정의구현의사회는 전국 의사를 대표하는 대한의사협회 측에 이러한 서명을 전달하고, 이에 대한 권고문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는 의협 차원에서 서명이 진행되지 않고 의사회원들의 자발적으로 참여해 추진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의협에서는 의사회원들의 요구인 만큼 신중하게 논의해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5000여명의 의사회원들이 공식적으로 요청을 해온 만큼 무시할 수는 없다”며 “의협 상임이사회에 토의안건으로 올려 진중하게 논의해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