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지역병원협의회 이상운 의장, 정부 의료전달체계 개선 방향성 제시
의협-병협 등 더이상 종별간 다툴 필요 없어…합치된 의견 제시할 때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정부가 의료전달체계를 개선하면서 상급종합병원으로 몰리는 경증환자만 제한할 것이 아니라 중증질환에 대한 가산도 확대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지역병원협의회(지병협) 이상운 의장은 지난 22일 더케이호텔에서 개최한 추계학술대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상운 의장<사진>은 현재 지병협을 통해 중소병원을 대변하는 것은 물론 대한의사협회 부회장으로서 의료전달체계 개선 대책 TF 단장을 맡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의장은 앞으로 의료전달체계와 관련 중소병원의 역할 정립과 더불어 의협과 병협의 가교역할을 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이 의장은 “현재 정부의 의료전달체계 개선안은 상급종병에 경증환자를 제한하는 방식인데 그렇다면 이에 따른 손실을 중증질환에서 보존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즉 상급종병 본연의 역할인 중증질환에 몰입할 수 있도록 이에 걸맞는 추가재정이 투입돼야 올바른 의료전달체계라는 게 이 의장의 설명이다.

이 의장은 “상급종병의 문제는 노동력 착취라고 생각한다”며 “중증이나 응급환자에 제대로 집중할 수 있는 인력에 대한 지원도 절실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 의장은 이번 정부의 의료전달체계 개선안을 계기로 지병협은 물론 의협, 병협이 힘을 합쳐 단일된 의견을 제시해야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의장은 “현재 의협과 병협 각 의료전달체계 TF가 합동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정부도 전문가들의 의견을 받아드릴 준비가 됐고, 의료계 내부적으로도 종별간 다툴 필요없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각 종별마다 본연을 역할을 찾아가기 위해 예민한 문제는 제외하더라도 하나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도 의료전달체계를 개선해 나가면서 헷갈리지 않게 전문가단체가 합치된 안을 제시해야한다”라고 제언했다.

다만 중소병원의 경우 의원이나 대형병원과 다르게 현재 의료전달체계에서 가져갈 포션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 의장은 지병협 차원에서 중소병원의 역할에 대해 연구 중이며, 올해 안에 결과물을 내놓겠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이 의장은 의료전달체계의 핵심 요소라고 손꼽히는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해서는 “선입견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직역이나 종별마다 다른 인력과 자원 등 의료현장은 고려하지 않은 채 통상적으로 정해놓은 높은 수준의 질 관리를 요구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 의장은 “현실적으로 국민의 요구하는 의료서비스 질 관리와 정부의 지원에는 괴리가 있다”며 “더 큰 문제는 하나로 묶어 관리하는 정부의 악습인데 하루아침에 개선되진 않겠지만 장기적으로 무작정 병상수 기준이 아닌 기능별로 질 관리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