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석협회, 국민건강+진료비 절감 위해 당뇨·고혈압 원인 사전 차단 중요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신장투석 전문가들이 투석 전 단계에서 당뇨, 고혈압 등을 예방할 수 있는 방어체계가 필요하다는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신장투석은 한 행위로만 매년 전체 의료비 중 2.8~3%(2조원)를 차지하고 있으며, 만성신부전 환자 중 50%는 당뇨, 30%는 고혈압이 원인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투석협회(이사장 정윤철)는 지난 1일 서울드래곤시티호텔에서 열린 제21차 추계학술대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투석환자 예방 차원의 정부 지원과 의료기관의 질 관리를 강조했다.

왼쪽부터 투석협회 김성남 부회장, 정윤철 이사장, 이숭구 회장

정윤철 이사장은 “협회는 투석과 관련 진료비용가 적절하고, 효과적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며 “어떻게 하면 혈액투석까지 진행되는 과정을 막을 수 있을까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투석협회에서는 투석환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대한신장학회와 함께 예방을 목적으로 ‘투석환자 등록사업’과 진료의 질을 위해 ‘투석 인증의’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다만 투석환자 등록 등이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게 정 이사장의 주장이다.

정 이사장은 “투석환자 등록을 유도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 등록 시 환자의 본인부담금 경감 등의 정책적 고려가 필요하다”며 “의사가 일일이 설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시적인 인센티브도 필요하다. 의료비 절감을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성남 부회장은 “만성신부전의 원인은 당뇨와 고협압이 크기 때문에 투석 바로 전 단계에서 전문가에게 노출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며 “결국 조기에 발견돼야 투석까지 가지 않게 예방할 수 있는 만큼 환자와 인증의 등록에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라고 덧붙였다.

◆진료비용만 따진 복막투석 초점 우려=아울러 투석협회는 비용대비 효과라는 측면에서 복막투석에 초점이 맞춰지는 점에 대해서도 우려를 내비쳤다.

김성남 부회장은 “진료비용만 따지만 복막투석이 더 저렴하지만 집에서 직접해야하는 만큼 공간확보나 환자 본인의 노동이 따른다”며 “여타 사회적 비용에 대한 고려 없이 단순 진료비만으로 복막투석이 저렴하다고 평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게다가 복막염 등 합병증에 대한 귀책 사유를 환자가 안고 가야하는 문제도 있다”며 “투석을 시작할 때 복막투석이 2년 정도는 유리하지만 장기적으로 혈액투석과 비교하면 결국 생존률이 역전된다”고 덧붙였다.

◆투석치료 질 높이려면 불법 의료기관 색출해야=나아가 투석협회는 투석에 대한 적정성 평가와 인증의 제도의 연계 필요성도 강조했다. 질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일부 요양병원 등에서 투석이 이뤄지는 것을 방지해야한다는 이유에서다.

학회에서 진행되는 인증의 제도는 법적으로 강제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투석치료를 하는 불법 의료기관이나 수준 미달인 곳을 제재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협회에 따르면 투석치료와 관련 적정성 평가에서 5등급을 받은 의료기관은 총 1030여곳 중 49곳이다. 총 의료기관 대비 많지 않은 수지만 49곳 의료기관에는 많은 수의 환자가 존재한다는 게 문제라는 것.

이숭구 회장은 “아마 5등급을 받은 49개 의료기관에 더해 평가를 신청하지 않은 상당수가 질이 떨어지는 투석치료를 제공하고 있을 것”이라며 “의사 없이 투석을 하는 요양병원 등이 대표적인 케이스로, 적정성 평가에서 요양병원은 포함되지 않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불법적으로 환자 유인행위를 하는 투석치료 의료기관도 문제”라며 “환자 유인행위를 하는 곳의 환자를 의뢰받아 치료한 적이 있는데 환자 상태가 엉망이어서 안타까울 때가 있었다”고 토로했다.

김성남 부회장은 “모든 의료기관이 1등급을 받아야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3등급까지는 한다면 유익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며 “인공신장실 인증사업이 확대되고, 적정성 평가 등이 잘 연계된다면 불법 의료기관을 뿌리 뽑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