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24일 임총서 의료개혁 공감대…총파업 만장일치 의결
다만 선배 참여 저조 우려, 전공의 보호 안전장치 담은 로드맵 필수적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전공의들이 왜곡된 의료체계를 바로 잡기 위한 대한의사협회의 의료개혁 투쟁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이승우)는 지난 24일 오후 4시 대한의사협회 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임시대의원총회를 열고 의료계의 투쟁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대전협 대의원들은 △의료개혁을 위해 투쟁에 참여한다 △의협 의료개혁쟁취투쟁위원회의 로드맵에 따라 총파업에 참여한다 등 2가지 안건에 대해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우선 서울대병원 전공의들은 현재 논의되고 있는 의쟁투 단체 행동과 관련, 국민 여론의 동의를 얻고 환자 안전이 보장된다면 함께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성전 대의원은 “서울대병원 전공의협의회는 과반수가 어떤 형태의 단체행동이든 참여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아젠다 등의 논의가 더 필요하겠지만 전공의들은 의료체계에 문제가 있다는 것에 공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A대의원은 “비교적 하나로 뭉치기 쉬운 전공의들이 강력한 단체행동을 추진해줬으면 좋겠다”며 “시기에 대한 우려가 있는데 미뤄질수록 더 어려울 수 있다. 정해진 것이 있다면 밀어붙여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전공의를 앞세우려는 의료계 분위기와 추후 전공의들의 안전이 보호될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존재했다.

B대의원은 “정작 의협이든 지역의사회든 ‘전공의들이 나와야 한다’고 책임을 지우지만, 선배 의사들의 참여는 저조하다”며 “단체행동을 한다면 의협이나 시도의사회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C대의원은 “현장 전공의들은 의협이 파업한다고 말한 지 벌써 몇 달이 지났는데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할 건지 의문을 가지고 있다”며 “만약 파업한다면 전공의들이 받는 불이익이 없도록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안내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따라 이승우 회장은 의협 측에 전공의들을 보호할 수 있는 투쟁 로드맵에 나올 수 있도록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이승우 회장은 “이번 임시총회에서는 의쟁투 로드맵에 맞춰 의료계 전 직역이 참여하는 총파업에 전공의도 참여하기로 의결한 만큼 전공의를 보호할 수 있는 로드맵이 하루빨리 나올 수 있도록 의쟁투에 전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당선인 신분으로 참석한 박지현 차기 회장은 “의협이 단순히 전공의가 속해있는 의료인 전문가 집단이기 때문에 투쟁에 힘을 싣는 것이 아니다”라며 “전공의들 스스로가 현재 의료 현실이 단체행동이 필요할 만큼 잘못됐다고 깨닫고 있기 때문이며, 대전협은 앞장서 회원 보호를 위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