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 상임이사회서 원격의료대응TF 구성 예정…사전 긴급회의 진행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정부가 전국적으로 의료취약지역에 원격의료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하려는 가운데 이에 반발한 대한의사협회가 본격적인 대응에 나설 전망이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지난 22일 정부의 원격의료 추진에 대응하고자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의료계의 단계적인 대응 방향을 모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는 오는 28일 개최되는 상임이사회에서 구성될 ‘원격의료 대응 TF’의 사전 회의로 의협 박홍준 부회장(서울시의사회장) 주재로 열렸다.

박홍준 부회장에 따르면 원격의료는 의료계가 지속적으로 반대해오던 사안으로 발빠른 대응책이 마련돼야하는 만큼 TF 구성 전에 긴급하게 회의를 가졌다.

박 부회장은 “이날 회의에서는 TF 구성 이후 현재 현재 원격의료지원 시범사업이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공보의들과 공조해 실태를 파악하고, 관계부처에 자료도 요구하기로 방향성을 잡았다”라고 밝혔다.

현재 원격의료지원 시범사업이 전라북도, 충청남도뿐만 아니라 전국 40여개 지역에서 실시·추진 예정인데다 의료법상 해석에서 정부와 의료계의 입장이 명확하게 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의협은 현재 시범사업이 의료법과 어떤 부분이 상충되지는 등 보다 면밀하게 파악하고 구체적인 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박 부회장은 “현재까지 대면진료가 원칙인 의협에서 현 시범사업을 의사와 의사가 아닌 의사가 중간에 다른 의료인이 낀 진료의 형태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주중으로 관련 자료가 확보되면 정부 측에 원격의료지원 시범사업에 대한 정보공개 요청해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 논의 결과는 오는 28일 의협 상임이사회에서 보고될 예정으로, 본격 대응을 위한 TF 구성 인준절차도 밟을 것으로 보인다. TF위원장에는 지리적 요건상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서울시의사회 박홍준 회장이 선임될 것으로 관측된다.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지자체에서 원격진료 지원 시범사업이 확대되는 분위기”라며 “이에 의협은 우선 대면진료라는 큰 원칙에서 의사와 의사가 아닌 원격의료에 대해 반발했는데 보다 면밀히 파악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원격의료지원 시범사업의 당사자인 공중보건의사(공보의)들도 자체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앞서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대공협)은 이 시범사업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대부분 공보의와 상의도 없이 강행된 점과 대면진료에 비해 순응도가 떨어진다는 조사결과를 내놨다.

이에 따라 대공협은 전국 공보의들에게 원격의료지원 시범사업의 문제점을 정리해 고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으로 대공협이 지적한 문제는 당사자인 공보의에게 고지되지 않은 채 이미 사업이 확정되고 장비가 설치되거나 책임소재가 불분명해 공보의가 법적 보호를 받기 힘든 점, 근본적으로 의료법상 금진되 의사-환자 간의 원격진료에 해당할 수 있음을 손꼽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