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S 기능적 요소·상호운용성 등 살펴…주요 기능개발 마일스톤 준수 여부도 점검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국비 201억원이 투입된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과 관련, 복지부가 시스템 보급을 위한 별도 컨설팅을 시행한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P-HIS) 개발 점검 및 보급‧확산 이행전략 수립을 위한 컨설팅 사업을 공고했다.

복지부는 지난 2017년 9월, 환자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고대의료원에 국비 201억원을 투입한 바 있다. 작년 말 기본적인 모듈 개발이 끝난 P-HIS는 현재 고대의료원 산하 3개 병원에서 시험 가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복지부는 1억원을 별도로 투입해 이미 사업이 종료된 P-HIS 사업을 체계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대부분의 국책 과제들은 결과 보고 이후 종료되는데, 이미 종료된 사업을 다시 점검하는 경우는 이례적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세부적으로 사업내용(EMR 인증, 용어표준화 및 진료정보교류 등) 검증을 통해 복지부 추진정책과의 정합성을 분석하고, 기존 병원정보시스템(HIS) 업계와의 협력 방안 마련 및 국·공립 대학병원 대상 효율적 보급·확산 방안을 탐색하게 된다.

특히 복지부는 P-HIS의 기능적 요소에 대한 검증을 주의 깊게 살펴볼 것으로 전망된다. 복지부는 RFP를 통해 · EMR 인증을 위한 자료생성·저장·관리 및 의료기관에서 입력한 데이터의 정합성 검증 등 119개 기능을 점검한다고 명시했다.

또한 의무기록의 전자적 전송에 필요한 호환성을 위해 진료정보교류표준과 연계한 상호운용성, 용어표준화·EMR인증 등 국가 보건의료정책과 P-HIS 구축 결과의 연계, 의료법 및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규정 준수 여부, 2017년 착수 이후 주요 기능개발 마일스톤 준수 여부를 점검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공고를 통해 연구책임자와 주관연구기관이 선정되면 올해 안에 연구를 개시할 방침이다. 연구 기간은 3개월로 현재 계획대로라면 올해 안에 연구가 끝난다.

복지부는 “이번 컨설팅을 통해 P-HIS 보급·확산의 장애요소에 대해 사전파악하고 원활한 사업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