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에서 사람중심 관리체계로 변화…오남용 기준 등 세부논의 필요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마약류 감시에 있어서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이 하나의 전환점이 된 것은 분명합니다. 장부를 보고 제품을 감시하던 방식에서 이제는 제품의 출시부터 유통, 판매, 투약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에 걸친 관리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통해 식약처는 마약류 관리에 있어서 오남용을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임 한 달을 맞은 김상봉 마약안전관리기획관(사진)은 식약처 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마약류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조직내에서 현재 고민하고 있는 효율적인 정책방향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7월 8일, 식약처는 마약류 안전관리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김상봉 당시 의약품정책과장을 마약안전기획관으로 임명했다.

마약안전기획관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으로 보고된 마약류취급정보를 분석해 마약류 취급자를 3단계로 구분·관리하는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식약처는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의료용 마약류에 대한 오남용 문제를 적극적으로 감시·관리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상봉 기획관은 마약류통합관리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가동하면서 의료용 마약류에 대한 관리체계가 변화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지금까지는 장부를 통해 마약류 의약품의 이동이나 흐름정도를 어렴풋하게 알 수 있는 정도였다면 앞으로는 결국 제품관리를 기반으로 환자와 의료인에게 포커스를 맞출 수 있게 됐다”면서 “제품이 아닌 사람을 중심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결국 마약류 의약품에 대한 세상이 크게 넓혀졌다는 점인데, 문제는 이 새로운 패러다임안에서 어떻게 효율적인 감시체계를 구축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서 “업무에 대한 기시감을 배제하고 직원들과 많은 토론을 통해 원점에서 하나씩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 기획관은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으로 의약품 불법유출에 대해 단속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적인 예방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두고 고심중에 있다.

요양기관에서 사용하는 마약의 사용 관행, 처방행태를 알고 적절한 대처를 한다면 사회적으로 오남용에 대한 예방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의료용 마약의 오남용이 불법마약중독의 출발점이라는 전문가들의 견해들이 많다. 때문에 불법마약보다 쉽게 마약을 접할 수 있는 관문역할을 하는 의료용 마약에 대한 보다 정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상에서 일부 마약류에 대해 과잉처방이 발견될 경우, 어떤 기준·방식으로 개선시킬 것인가에 대한 논의도 부각되고 있는 상황.

이에 김 기획관은 “정부는 물론 의료계와 환자들은 일단 기본적인 방향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다. 다만 사회적으로 합의할 수 있는 오남용 기준이라던지, 의료인의 처방권 문제가 남아있기 때문에 세부논의가 필요하다”면서 “연구용역을 진행중이지만 큰 방향에서 단체간 동의하고 있는 만큼 방향성을 가지고 논의하면 충분히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약류로 치료혜택을 보는 환자들도 결국 완화·완치 수준에서 끝내야지 오남용이나 중독 수준으로 넘어가지 않도록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면서 “새로운 조직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업무를 시작하는 만큼 직원들도 의욕적으로 아이디어를 많이 내고 서로 고민하고 공부하고 있다.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