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정책·행정 보사연
비흡연자 ‘과태료 인상’ vs 흡연자 ‘금연구역 확대’ 원해10세 이상 아동 가족 동거자, 만성질환자 간접 흡연 ‘빈번’ 규제 강화 필요
보사련 최은진 연구위원, 흡연과 간접흡연 경험 따른 담배 규제 정책 요구도 조사 보고

[의학신문·일간보사=한윤창 기자] 담배 규제 정책 확대의 우선순위로 비흡연자들은 금연구역 내 흡연 단속 강화를 가장 바라는 반면, 흡연자들은 실내 금연구역 확대를 우선적으로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연구역 내 흡연 단속 강화를 원하는 여성 비율이 같은 항목을 원하는 남성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최은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정책연구실 연구위원은 최근 ‘흡연과 간접흡연 경험에 따른 담배 규제 정책 요구도’ 보고서를 발표했다. 올해 세계보건기구가 금연 홍보의 주제로 ‘담배와 폐 건강’을 선정한 데 따른 연구다.

최 연구위원은 담배 규제에 대한 국민 의식을 파악하기 위해 2018년 10월부터 11월까지 19~49세 남녀 528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 바 있다.

인구집단 특성별 담배 규제 정책 확대의 우선순위 조사결과 비흡연자는 과태료 인상을 포함한 금연구역 내 흡연 단속 강화를 1순위 정책으로 꼽았고, 현재 흡연자는 실내 금연구역 확대를 최우선순위로 선택했다. 금연구역 내 흡연 단속 강화(과태료 인상)를 원한 비흡연자 비율이 30%를 넘었지만, 해당 항목을 원한 현재 흡연자는 15% 남짓이었다.

비흡연자가 ▲금연구역 내 흡연 단속 강화 ▲실내 금연구역 확대 ▲실외 공공장소의 금연구역 확대 순으로 응답했고, 현재 흡연자는 ▲실내 금연구역 확대 ▲금연구역 내 흡연 단속 강화 ▲실외 공공장소의 금연구역 확대 순으로 답했다.

간접흡연경험 빈도수를 기준으로 분석한 담배 규제 정책 요구도를 성별로 살펴보면 여성은 금연구역 내 흡연 단속 강화(과태료 인상)를 가장 원하는 반면, 남성은 실내 금연구역 확대를 가장 희망했다. 흡연 중인 조사 응답자 3221명 중 남성 비율은 2767명이고, 여성은 454명이다.

규제 정책 요구도 조사에서 여성은 ▲금연구역 내 흡연 단속 강화-과태료 인상(26%) ▲실내 금연 구역 확대(25.7%) ▲실외 공공장소의 금연구역 확대(17.7%) 순으로 응답했고, 남성은 ▲실내 금연구역 확대(24.4%) ▲금연구역 내 흡연 단속 강화-과태료 인상(21%) ▲실외 공공장소의 금연구역 확대 순으로 답했다.

담배 연기가 특히 우려되는 집단의 간접 흡연 경험률도 높았다. 10세 이하 아동 가족 동거자는 ▲길거리(86.4%) ▲아파트베란다·복도·계단(50.6%) ▲직장 실내(33.1%)에서 간접 흡연을 경험했고, 만성질환자의 경우 ▲길거리(86.8%) ▲아파트베란다·복도·계단(51.4%) ▲직장 실내(33.3%)에서 간접 흡연을 경험했다고 밝혔다.

만성질환자의 29.2%는 가정 실내에서 간접 흡연을 경험해, 10세 이상 아동 가족 동거자의 같은 항목 응답 비율 18.6%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를 보였다.

보고서 말미에 최은진 연구위원은 “금연건물로 지정된 건물에서도 담배연기로 인한 간접흡연의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확인한 연구도 있고, 실내에 존재하는 담배연기가 실내 공기 중 초미세먼지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원인인 된다는 점을 확인한 논문도 있다”며 “실내의 모든 장소는 전면 금연구역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윤창 기자  hyc@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윤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Lin 2019-08-13 07:43:24

    금연은ㅡ한국내 80.000개 청교도 교회가ㅡㅡ뒤에서 주도한다ㅡㅡㅡ신자확보다ㅡㅡ5년 전부터 이런 정도 금지를 할 것이라고ㅡ정부를 장악ㅇ해서ㅜ경고해도ㅠㅠ 미투나 여성단체나 금연은ㅡㅡ다ㅡ청교도가 주도한다ㅜㅜ 과식이ㅡㅡ담배 하루 한 갑 보다 더 해롭다ㅡ유럽미국은 대마초도 거의 다 합법이다ㅡ담배는 유럽은 고등학교에 흡연실이 있다ㅡㅡ이걸 절대로ㅡㅡ언론이 알려주지 않는다ㅠㅠ 흡연은 알레르기 빼고 하루 반가이내면ㅡㅡ건강에 큰이상없다^^ㅡㅡ그러나 흡연자들이 교회를안가므로 청교도교회라인이 목숨걸고 혹세무민중이다ㅠ무술림도 금연한다ㅠ한국이 사우디?   삭제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