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이오협회 이승규 부회장, '바이오헬스산업의 생태계를 마련하는 것이 관건'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문재인 정부가 바이오산업을 국가신성장동력으로 지정하고 국가적인 지원을 약속한 가운데 전국의 지자체들도 바이오업체를 유치에 서두르고 있다.

첨단 바이오기술을 보유한 국내외 우수한 기업을 유치해 일자리를 늘리는 한편, 지자체 수입향상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인천, 경기 등 수도권은 물론 충북 충주, 전라남도, 강원도, 대전 등 각 지방의 지자체에서는 바이오헬스산업에 대한 유치전략 마련에 골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인천은 인천경제자유구역인 송도에 바이오산업을 위한 혁신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송도에는 셀트리온 등 50여개 기업과 길병원, 대학연구소, GE헬스케어 등이 자리를 잡고 있으나 바이오산업의 생태계를 고도화하겠다는 것.

이에 인천시는 바이오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바이오혁신생태계를 구축해 바이오산업 관련 기업 90여개 사와 벤처·스타트업 150여개사에 대한 추가 유치에 노력하고 있다.

경기도 과천시는 수도권인 만큼 고급 연구인력과 의료인력 확보에 유리해 의료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조성에 최적지라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특히 최근에는 김종천 과천시장은 서울대를 방문, 오세정 총장을 만나 서울대 과천병원을 설립해줄 것을 당부하고, 서울대학교의 AI밸리 조성시 과천시를 후보지에 반드시 포함해 줄 것을 부탁하는 등 세일즈에도 적극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끈다.

충주시는 최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확정이 됐다. 이에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예비타당성 조사와 산단조성 계획 및 산업육성 전략 등을 마련을 위해 고심중이며, 기초단체임에도 불구하고 바이오과를 조직해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전라남도는 바이오메디컬 허브 조성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한 화순-나주-장흥을 잇는 생물의약산업벨트 구축사업에 대한 구체화에 나선 것이다. 오는 2022년까지 전남에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화순의 백신특구 등 전남의 바이오산업 인프라를 이용해서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과도 연계된 첨단 바이오헬스 사업을 준비중이다.

이밖에도 대전은 대전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유전자 분석 기반 의약품 개발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검토중이며, 춘천은 바이오경제 혁신 거점 도시를 선포하고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에 들어갔다. 농업과 융합한 바이오컨버전스 전략과 기업 집적단지 구축 전략도출이 목표다.

이에 대해 한국바이오협회 이승규 부회장은 “정부의 기조처럼 지자체에서도 바이오산업이 미래먹거리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이미 바이오헬스 산업에 있어서 분야별로 강점을 가진 지역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 생산부지나 연구소들을 옮기고 있는 사례도 생기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다만 탑다운 방식으로 산업단지만 조성해놓고 운영하는 것은 좋은 모델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각 지역마다 특화센터에는 이미 기술을 가진 업체들이 많이 있는데 이들과의 연계방안을 찾고, 각 지역 고유의 자원을 이용한 전략을 수립해 산업 생태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