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피뷰 II & 리피플로우 심포지엄 개최…미국 백내장 굴절학회 진단과 치료 프로토콜 발표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존슨앤드존슨 서지컬 비젼(대표 성종현)은 지난 6일 대구에서 국내 안과 의료진을 대상으로 마이봄샘 기능저하(MGD, meibomian gland dysfunction)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지견을 공유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마이봄샘은 눈꺼풀 안쪽에 위치한 기관으로 기름을 분비해 눈물이 빠르게 증발되는 것을 방지한다. 심포지엄의 주제로 다뤄진 마이봄샘 기능저하는 안구건조증 환자의 86%를 차지하는 증발성 안구 건조증의 원인으로 수분 부족형 안구 건조증과는 치료법을 달리해야 한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경북대병원 안과 김홍균 교수가 좌장을 맡아 안과 수술 전 마이봄샘 기능저하의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에 대한 다양한 임상적 경험이 공유됐다.

또한 건성안 눈물막 지질층 두께를 측정하는 의료기기인 리피뷰 II(LIPIVIEW II)와 마이봄샘 기능저하로 인한 안구건조증 전문 치료 의료기기인 리피플로우(LIPIFLOW)를 활용한 치료 방법과 사례를 나누는 시간이 마련됐다.

첫 연자로 참석한 미국 듀크대학교 안과센터 프리야 굽타 박사는 최상의 안과 수술 결과를 위한 안구표면질환 관리를 주제로 한 강연에서, 미국 백내장 굴절 학회에서 소개된 수술 전 안구표면 질환 진단과 치료에 대한 프로토콜 공유와 함께 안과 수술 진행 전 마이봄샘 기능저하 여부를 진단하고 이를 고려한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프리야 굽타 박사는 “건성안, 마이봄샘 기능저하를 가진 환자의 각막지형도 검사 결과가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백내장 수술 결과에 영향을 준다”며 “안구 표면 컨디션을 정상화하기 위해 리피플로우로 마이봄샘 기능저하를 치료한 후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양산부산대병원 안과 이지은 교수가 리피뷰 II를 임상에서 활용한 사례와 관련 연구를 공유했고, 대구 아이백안과 이준훈 원장은 리피플로우를 활용한 마이봄샘 기능저하 치료 사례와 시술 방법을 주제로 강연했다. 특히 이준훈 원장은 백내장 수술 전 마이봄샘 기능저하의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실제 환자에게 적용한 사례를 함께 소개했다.

한편 리피뷰 II는 마이봄샘 구조 및 기능의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눈물막 지질층 두께를 측정하는 영상촬영장비이다. 이를 통해 손상도를 확인할 수 있다. 리피플로우는 마이봄샘 기능저하 치료용 의료기기로 유일하게 미국 식품의약처의 승인을 받았다. 눈꺼풀 안쪽에 열(42.5도)과 부드러운 연동압력을 가해 마이봄샘을 막고 있던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킨다.

존슨앤드존슨 서지컬 비젼의 성종현 대표는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 안과 전문의에게 마이봄샘 기능저하 치료의 새 시대를 여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됐다“며 “존슨앤드존슨 서지컬 비젼은 앞으로도 의료진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안과 진료를 위한 의료기기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