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관련업체들과 대책 회의 개최…대체 불가능한 의약품도 있어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일본 화이트리스크 규제가 당장 의약품 분야에는 큰 영향은 없지만 안전지대도 아닌 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근 일본 화이트리스트 규제에 따른 제약산업 피해 예상을 위해 관련업체들과 회의를 개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당장 의약품 분야가 일본의 이번 규제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제기됐다.

현재는 통관데이터로 추정되는 품목 HS코드만 나와 있어 정확한 품목을 파악할 수 없지만 대체가 불가능한 의약품도 있는 만큼 예의 주시하고 있고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것.

만약 일본 원료의약품 수입이 어렵다면 이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대체 원료의약품 허가 등 최소한 1년 이상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또한 의약품 공장 설비, 실험실 등에서 사용되는 필터 등 소모품이 일본 수입이 많은 것으로 파악돼 이에 대한 대책 마련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일본 동향에 대해서 항상 예의 주시하고 있다”며 “의약품 분야는 건강권과 직결된 만큼 과도한 규제를 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