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재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사무국장

- 여재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사무국장

[의학신문·일간보사] 지난 7월 22일 서울프레스센터에서 300여명의 신약개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3개 부처 합동 신약개발 R&D 신규사업(국가신약개발사업) 공청회가 열렸다.

부처별 개별지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기초연구부터 사업화까지 지원되는 이번 국가신약개발사업은 8월초에 국가재정법에 따른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 10년간 3조 5천억원(정부 연구비 2조4천억, 민간 1조1천억)이 투입되어 4개 세부사업(신약기반확충연구, 신약R&D생태계 구축 연구, 신약 임상개발, 신약R&D사업화 지원)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필자는 패널연자로 참여하여 3개 부처 간의 아름다운 협경(Coopetition)으로 신약개발의 Breakthrough를 이루자고 의견을 피력했다. 국가 신약개발을 위해서 한목소리를 내야 할 때라고 강조다.

우리나라는 1986년부터 시작된 신약개발 역사 속에서 물질특허출원, 전임상시험, 임상시험, 기술수출 등의 과정을 단계별로 Breakthrough 해오고 있다. 이제는 우리나라의 신약개발이 산업과 기업 성장의 바로미터가 아니라고 이의를 달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나라의 신약개발은 세계적인 다국적제약회사와는 비교도 안 되는 규모와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연구개발 임상에 투자할 수 있는 임계 연구개발 자원(임상비, 생산설비투자금, 인력 등)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업의 수익성 개선을 통한 단·중기 투자 재원 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지금 우리나라 상위 제약기업은 벤처 정신을 갖고 위험을 떠안으며 신약 R&D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이미 신약 R&D 전략에서 헤게모니를 장악하고 있는 다국적제약회사와 우리나라 제약기업의 R&D 투자 비중을 비교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선택과 집중 전략이 중요한 이유다.

예비타당성조사에 동참 한 3개 부처간의 예산 할당과 자원분배의 타당성이 최종적으로 설득되어야 한다. 혹 예산이 증액되거나 삭감에 대비한 글로벌 신약개발 미션의 선택 집중으로 시스템화된 프레임워크 프로그램을 별도로 만들어야 한다. 사업단 만능주의는 지양해야 한다. 민관협력 추진체계 등이 합리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지만 신약개발 리소스가 턱없이 부족한 우리나라는 부처 간 합동으로 추진한 범부처 사업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도 있다.

그나마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기초원천기술, 비임상기술 그리고 약과학 및 의과학 중개연구를 활성화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의 와해성 기술(destructive tecnology)과 다양한 분
화(divergence)에 대처해야한다. 가용 수단방법을 최대한으로 동원하여 파워커플(science와 technology)의 성장속도를 반드시 높여야한다. 규제의 진입장벽을 전주기적으로 해소시켜야한다. 전 방위적인 바이오헬스ㅡ바이오메디컬 국가기간산업을 완성 가능하게 하는 프레임웍을 함께 만들어야 한다.

각론으로는 첨단의료복합단지플랫폼, 정밀의료플랫폼 등도 임상중심, 환우중심에서 연계 작동 될 수 있도록 추진되어야 한다. NIH모델을 적용하는 것도 각론에서 논의 할 수 있다. 기초 및 원천 신기술과 임상시험 결과의 분석에 의해서 밝혀진 질병 병인의 이질성과 약물반응의 다양성을 보이는 환자특성의 기전 연구를 응용하는 양 방향의 중개연구를 통해서 신약개발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우리나라가 유전공학 육성을 출발로 물질특허제도 도입에 대처하면서 신약개발을 시작한지 37년이 되었다. 2019년이 국가신약개발의 제2의 원년이 되기를 바란다. 씨앗을 뿌리고 꽃을 피우고 반드시 열매를 맺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