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관광 선도기관 5곳 재인증...외국인 환자유치 기반 다져

[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대구시 지정 올포스킨피부과와 에필성형외과가 최근 미국 의료기관 인증기구인 JCI의 재인증에 성공해 외국인 환자유치에 탄탄한 기반을 다지게 됐다.

올포스킨피부과의원 관계자들이 JCI 재인증 현장조사후 기념 사진

JCI는 50년 이상 미국의료기관에 대한 인증사업을 하고 있는 The Joint Commission가 해외병원들에 대한 인증을 통해 국제사회의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개선에 기여하고자 설립한 미국의 비영리기관이다.

2005년 세계최초로 WHO의 환자안전 솔루션 협력기관으로 지정됐고, 의료기관 인증에 대한 글로벌 스탠다드를 제공함으로써 의료기관 국제인증제도 중에서도 가장 공신력 있는 국제인증제도로 정평이 나있다.

JCI인증은 세계적으로 확대추세에 있으며, 2019년 7월 현재 미국을 제외하고 전 세계적으로 1,000여개의 병원이 인증을 받았으며 우리나라에는 현재 24개가 인증을 받았다.

대구에는 올포스킨피부과, 에필성형외과, 미르치과병원, 덕영치과병원, 경북대학교병원 건강검진센터 등 5개의 의료기관이 인증을 받아 국내 전체 21%를 차지하고 있다.

올해 9월 인증기간이 만료될 예정인 올포스킨피부과와 에필성형외과는 JCI 재인증을 받기 위해 6개월 전부터 의료질·환자안전·약물사용·시설·감염관리 등 316개 인증기준과 1천271개 항목에 대한 인증준비를 해왔으며 한 달 동안의 인증심사를 거쳤다.

한편, 이번 선도의료기관의 JCI재인증 성공은 대구가 명실상부한 메디시티 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