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사하 11개 시도의사회 총선기획단 출범…합리적 보건의료정책 제시 계획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각 지역별로 의사단체들이 총선기획단을 출범시키면서 내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겨냥한 정치세력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앞서 대한의사협회는 의사들의 적극적인 선거 참여를 유도하고, 합리적인 보건의료정책을 제시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정책단체로서의 위상을 정립하자는 취지에서 총선기획단(단장 이필수·전라남도의사회장)을 출범시켰다.

불합리한 의료제도 개혁을 위해 의료계의 강력한 투쟁이 필요한 반면 근본적으로 총선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다양한 보건의료 정책을 제안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이러한 의료계의 총선 준비는 각 지역 의사단체의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의협 중앙회와 별개로 총선기획단이 꾸려지고 있는 것.

현재까지 16개 시도의사회 중 인천광역시, 부산광역시,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대전광역시, 전라북도, 강원도, 대구광역시·경상북도, 서울특별시, 경상남도가 총선기획단을 출범시켰다.

이들 의사단체는 다양한 보건의료정책 제안, 각 정당 및 후보자별 보건의료 공약 비교분석, 회원들의 적극적인 선거 참여를 위한 홍보활동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의협 이필수 총선기획단장(전라남도의사회장)은 “각 지역 및 직역의사회 총선기획단 출범은 의료계의 정치역량 강화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정치권에 올바른 보건의료정책제안과 지역회원들에게 소중한 투표권을 행사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이필수 단장에 따르면 총선기획단은 의협이 대정부 투쟁을 선포하면서 밝힌 △문재인 케어 전면적 정책변경 △진료수가 정상화 △한의사 의과영역 침탈행위 근절 △의료전달체계 확립 △의료분쟁특례법 제정 △국가재정 투입 등 6가지 과제는 물론 최근 정부가 추진할 것으로 밝혀진 원격의료 저지까지 국회의원과 정당 공약에 반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지역구별로 자문위원과 시군 회장 등으로 구성된 기획단을 통해 각 정당에 권리(책임)당원 가입을 권고했으며, 추후 각 정당 주요 후보자들과의 보건의료정책 간담회 등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총선과 관련 정당별 보건의료분야 정책을 비교·분석해 13만 의사회원과 그 가족, 의료기관 종사자 등에게 총선 투표에 적극 참여를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이 단장은 “의료계가 총선에서 올바른 보건의료정책을 제안하고, 각 정당의 보건의료공약을 검증하는 것은 국민이자 전문가로서의 의무”라며 “총선기획단을 통해 대한민국 보건의료의 올바른 미래, 제대로 된 국민건강을 위해 많은 의사회원과 그 가족들이 적극 참여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