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요양기관 대상 ‘DUR 고도화 시범사업’
처방 관련 의·약사 간 소통지원 시스템 개선

[의학신문·일간보사=한윤창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은 ‘DUR 고도화 시범사업’을 20개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다음달 1일부터 시행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2018년 ‘DUR 고도화를 위한 발전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약물사용 전후 포괄관리 기반을 마련하고자 추진하게 됐다.

고도화 사업의 주요 내용은 ▲의․약사 추가 안전 활동 시스템 마련 ▲DUR 전산시스템 개선이다.

심사평가원은 2008년부터 의약품 안전성과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의사와 약사에게 제공하여 부적절한 약물사용을 사전에 점검하는 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의사·약사 추가 안전 활동 시스템으로 심평원은 금기 및 노인주의 의약품에 대한 사전 점검 후 처방 및 조제 시점에서 약물 부작용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약물사용 사후 모니터링 보고 시스템을 운영한다.

또한 처방·조제된 의약품에 대한 이상반응을 수집하는 알레르기·이상반응 모니터링과 특정질환(신·간질환) 약물투여 안전관리 보고 시스템을 마련했다.

DUR 전산시스템도 개선했다. DUR 시스템 사용자인 의·약사의 요구를 반영해 DUR 팝업 시 보류기능을 신설했다. 또한 처방관련 문의 전달 및 기록공유 등 의사·약사 간 소통지원 시스템 및 개인투약이력 동의절차를 개선했다.

심사평가원은 의약단체협의 및 DUR 점검유형․요양기관 종별․지역 구분 등을 고려하여 총 20기관(상급종합병원 2기관, 종합병원 2기관, 병원 1기관, 의원 4기관, 약국 11기관)을 시범사업 참여기관으로 선정했다.

김미정 DUR관리실장은 “그간 국회 및 의약단체 등에서 제기한 DUR 정보제공 이후의 약물 사후관리 부재에 대한 관리기반을 마련하여 약물사용에 대한 환자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