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앤서 스타트 선포식, 김종재 사업추진단장 “지능형 SW로 세계인 건강증진 이바지”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국내 인공지능 기술로 개발한 정밀의료 서비스가 전국 11개 병원에서 임상 적용을 시작했다. 환자 중심의 개인 맞춤형 의료서비스와 응급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 등 국민체감도가 대폭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종재 사업추진단장이 닥터앤서 향후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인공지능(AI) 기반 정밀의료 솔루션 닥터앤서 임상 적용 선포식'을 개최했다.

'닥터앤서'는 2018년부터 3년간 총 357억원(정부 280억원, 민간 77억원)을 투입, 다양한 의료데이터(진단정보, 의료영상, 유전체정보, 생활패턴 등)를 연계·분석해 개인 특성에 맞춰 질병 예측·진단·치료 등을 지원해주는 서비스다.

'닥터 앤서'란 명칭은 인공지능이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진단·치료에 대한 답을 준다는 의미가 담겼다. 의료 빅데이터를 통해 의사의 진단·치료를 지원해주며 무엇이든 다 대답해주는 AI 닥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추진단은 총괄주관병원인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해 수도권 및 권역별 거점 병원 등 총 26개 의료기관과 뷰노, 제이엘케이인스펙션, 라인웍스, 3Billion 등 22개 정보통신기술‧소프트웨어 기업이 개발에 참여한다.

이번 임상을 시작하는 '닥터 앤서'는 소아희귀유전질환‧심뇌혈관‧치매 3대 질환 관련 8개 소프트웨어(SW)로 전국 11개 병원에서 질환별로 나눠 시작한다.

이 외 심장질환,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뇌전증 등 나머지 5대 질환 관련 13개 SW도 ’20년까지 개발 완료하고 임상적용을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날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의료 ICT 산업계의 선순환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재 닥터앤서 사업추진단장(서울아산병원)은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한국형 인공지능 기반 정밀의료 솔루션을 구현함으로써 국민 여러분, 나아가 세계인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4차산업 혁명 시대에 변화하는 의료환경 속에서 의료 빅데이터 응용 플랫폼에 기반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임상적용을 시작하는 '닥터 앤서'와 더불어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P-HIS)'은 올해 말 고대의료원 3개 병원에 시범적용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또한 지난 4월부터 응급환자의 빠른 응급진단‧처치를 지원하는 ‘5G기반 AI응급의료시스템’ 개발에 착수, 2021년 본격 실증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