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동영상·포스터 등 콘텐츠 제작 확대
심평정보통·블로그·SNS·웹진 등 채널 다양화

[의학신문·일간보사=한윤창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이 올해부터 의료계에 유용한 정보를 담은 홍보 콘텐츠 제작을 대폭 늘리고, 좀 더 많은 의료기관이 이를 접할 수 있도록 채널을 다양화해 의료계와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김선민 기획상임이사.

김선민 심평원 기획상임이사는 24일 오후 심평원 서울사무소 인근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기관의 소통 및 홍보 방향을 발표했다. 김 이사는 소통 및 홍보 방식에서 탈권위를 강조했다.

그간 심평원은 주로 의약 단체 문서 발송,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재 등의 방식을 통해 업무 관련 각종 정보를 의료계에 제공해왔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식의 정보 제공이 개별 의료기관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고 문서 형식의 텍스트가 내용 전달력이 높지 않다고 자체 판단했다.

이에 따라 심평원은 의료 현장에 새로 도입되는 제도나 사업에 대한 정보를 보다 친숙하게 제공하기 위해 ▲카드뉴스 ▲동영상 ▲포스터 등 가독성 높은 온라인 콘텐츠 제작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자 ▲홈페이지와 요양기관업무포털 메인 화면에 의료인을 위한 ‘심평정보통’ 코너를 마련하고 ▲블로그 ▲SNS ▲웹진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고 있다.

심평원은 제작된 콘텐츠를 의료계 대상 교육이나 설명회, 각 지원의 관할 지역 의료기관 간담회 등 대면 활동에도 적극 활용하고, 중요한 이슈에 대해서는 해당 콘텐츠로 링크되는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통해 의료기관에 정보를 제공한다.

의료기관에 제공하는 온라인 콘텐츠는 홈페이지와 요양기관업무포털 메인 화면의 ‘심평정보통’ 코너, 심사평가원 공식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심사평가원 김형호 고객홍보실장은 “그동안 정책이나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개별 의료기관으로 잘 전달되지 않아 좋은 취지에서 시작한 일도 잘못 받아들여져 오해를 사는 일도 있었다”며 “의료계와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의료 현장으로 필요한 정보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선민 심평원 기획상임 이사는 “의료계와의 소통체계를 구축하는 데 상반기에 노력을 많이 해왔다”며 “앞으로는 권위적 방식에서 벗어나 친절하고 가독성 있는 소통방식으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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