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회, 환영 논평 ‘품질 혁신으로 글로벌 진출 속도’ 다짐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베트남 한국 의약품 입찰 2등급 유지와 관련,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18일 환영 논평을 내고 식약처의 외교적 성과로 평가하며 사의를 표하는 한편 국내 제약기업의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 진출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협회는 이 날 논평에서 “베트남에서의 한국 의약품 입찰 등급이 2그룹으로 최종 확정된 것을 크게 환영한다”고 밝히고 “이는 식약처의 기민한 대응에 따른 외교적 성과”라고 평가하며, “국가적 차원의 역량을 결집, 적극적으로 대응한 식약처와 이의경 처장에게 감사의 뜻을 표한다”고 전했다.

베트남 보건부가 지난해 2월 발표한 의약품 입찰규정 개정 초안에 의하면 한국 수출의약품의 입찰등급이 기존 2그룹에서 5그룹으로 하향 조정될 위기에 처했다. 베트남은 한국 의약품 수출 4위국(2018년 기준 1,884억원)으로, 입찰 기준이 당초 안대로 하향 조정될 경우 대규모 손실은 물론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 수출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란 우려가 컸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지난해 3월 대통령의 베트남 순방과 5월 식약처장의 베트남 방문 시 고위급 회담 진행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한국 의약품의 2그룹 유지를 요청했다. 이어 같은 해 11월 베트남 보건부가 한국을 찾고, 다시 올해 6월 식약처가 베트남을 방문하는 끈질긴 협상 끝에 2등급 유지를 확정짓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이번 규정 개정으로 1그룹에 포함될 수 없었던 국내 제약사가 유럽이나 미국으로부터 GMP(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인증을 획득한 경우 1그룹 진입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베트남 공공의료시장 진출의 관문인 입찰 선정 평가에서 유리하게 작용해 향후 한국 의약품의 베트남 진출이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협회는 “다시 한번 문재인 대통령과 이의경 처장을 비롯한 식약처 당국자들, 국회, 대사관을 비롯한 많은 분들의 헌신적인 협력과 노고에 깊이 감사 드린다”며, “제약산업계는 앞으로도 기술 및 품질 혁신에 만전을 기해 베트남 등 아세안 시장을 비롯한 해외 시장 개척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