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웨스트코스트대학과 학점 교환 프로그램 일환…글로벌 의료인 양성 목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차 의과학대학교 간호학과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의료인 양성을 위해 지난 8일부터 19일까지 미국 웨스트코스트대학(West Coast University) 간호학과 4학년 15명과 교수 5명을 초청해 차 의과학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학생 20명과 함께 학점 교환 프로그램인 ‘CHA Global Public Health Program’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LA에 위치한 웨스트코스트대학 간호학과 학생들은 차 의과학대학교를 방문해 총 15시간 동안 교과 강의를 수강했다. 그리고 총 45시간 동안 차움, 포천시 보건소, 성남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보건의료기관을 방문해 견학 및 실습을 진행했다.

CHA Global Public Health Program에 참여한 웨스트코스트대학과 차 의과학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이 차움을 방문해 ‘한방진료’를 주제로 한 한방진료센터 침구과 조희진 교수의 강의를 듣고있다.

학생들은 건강과 질병 사이 회색지대(Gray Zone)를 관리해 병이 오기 전에 미리 예방한다는 취지로 설립된 차움의 의료시설을 견학했다. 또한 조희진 교수의 ‘한방진료’를 주제로 한 강의를 듣기도 했다. 또 포천시 보건소와 성남시 정신건강증진센터 등 지역보건기관을 방문해 지역사회 보건정책을 비교하고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토의를 했다.

올해 CHA Global Public Health Program은 국내 보건의료기관 탐방에 그치지 않고 차 의과학대학교가 위치한 경기북부 지역 우송교회, 덕소고등학교 등을 방문해 외국인 근로자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건강교육 봉사활동도 진행했다.

웨스트코스트대학 간호학과 학생 제린 토마스(Jerrin Thomas)는 “CHA Global Public Health Program을 통해 한국의 보건의료시스템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도 경험할 수 있었다”며 “차 의과학대학교에서의 강의 수강과 한국 보건의료기관 방문을 통한 견학과 실습 등 다양한 경험들이 앞으로 좋은 간호사가 되는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CHA Global Public Health Program은 차 의과학대학교에서 진행되는 국제보건프로그램으로, 2주간 웨스트코스트대학과 차 의과학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국내외 보건체계 및 지역사회 간호학에 대해 영어로 강의를 듣고, 토의를 진행하며, 의료기관 실습 등 다양한 학습기회를 통해 국제적 리더로서의 역량을 키우게 된다.

이번 웨스트코스트대학 간호학과 학생 방문에 앞서 차 의과학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학생 10명이 지난 1월 21일부터 3월 29일까지 10주동안 웨스트코스트대학에서 전공선택과목을 수강하면서 할리우드 차병원(LA Hollywood Presbyterian Medical Center)에서 임상 실습을 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