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투석과 신장이식 늘릴 목표로 급여구조 변경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미국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신장질환의 관리 및 치료를 대대적으로 개혁하기 위한 행정명령에 사인했다. 이에 따라 미국 보건복지부(HHS)는 가정투석 및 신장이식을 늘릴 목적으로 말기 신장질환(ESRD)에 대한 연방정부의 메디케어 급여방식 변화 시험제안에 관해 초안을 발표했다.

미국 신장 데이터 시스템에 따르면 당뇨와 고혈압의 증가로 미국 성인의 15% 가까이가 신장질환을 겪는 가운데 CDC에 의하면 2016년 기준으로 12만5000명이 말기신장질환 치료를 개시했고 72만6000명 이상이 신장이식이나 투석을 받았다.

이 가운데 과거 민주당이 모두를 위한 메디케어를 지향하며 그동안 모든 연령의 말기신장질환 환자에 대해 급여해 왔으며 따라서 환자들을 고비용 투석으로 몰아넣는 식으로 시스템이 고안됐다는 지적이다. 투석 회사 다비타에 의하면 작년 투석 환자 중 75%가 메디케어 급여를 받았다.

이에 예방 및 조기 치료에 더욱 초점을 두기 바라는 HHS의 알렉스 아자 장관은 “신장 관리는 어떻게 정부의 의료 지배가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원하기 보다는 아픈 환자 치료에 대해서만 지불하면서 환자를 배제시키고 의료진의 혁신을 막으며 지급 인센티브를 왜곡하는지 극명하게 잘 보여주는 예”라며 비판했다.

미국 신장 데이터 시스템에 의하면 메디케어의 신장질환 환자에 대한 지출비는 연간 1140억달러 이상이며 당뇨나 심부전 등 동반 만성질환 때문에 신장질환 환자 관리에 드는 비용이 더욱 심화되는 만큼 조기 진단.치료로 합병증을 막으면 상당한 비용 절감이 기대된다.

이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는 신질환에 대한 위험 인식을 향상시키는 한편 이미 진행된 경우 급여에 변화를 위해 메디케어 등록 20만명 환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지불 구조를 시험하기로 했다. 그 일환인 성과 지불 조정은 시설 및 의사에 대해 신장이식과 가정투석의 비중에 따라서 메디케어 지급 조정이 이뤄질 예정이다.

아울러 현재 10만명 이상이 신장 이식을 대기 중인 가운데 새로운 지불 모델을 창출하고 인공 장기 개발을 촉진하며 2030년까지 이용 가능한 신장을 2배로 늘릴 목표다. 이에 관해 트럼프 대통령은 신장 기증자의 급여 손실, 보육비 등 시술 관련 추가 비용에 관해 정부가 직접 급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정부는 이와 같이 환자들이 투석을 오래 받기보다는 더욱 조기에 이식받도록 해 전체 치료비 42억달러 절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ESRD 치료 선택(ETC) 모델을 통한 지불 조정은 내년부터 6년 반 동안 실시될 계획이며 이를 통해 HHS는 2030년까지 말기 신질환 발생을 25% 줄이고 센터 투석 환자의 수도 2025년까지 80% 감소시키는 한편, 2025년까지 신규 환자의 80%는 가정 투석을 받거나 신장 이식을 받을 수 있게 할 목표다.

이와 관련, 미국 신장 관리 시장은 프레제니우스 메디컬과 다비타가 지배하는 가운데 프레제니우스는 5000개 이상의 투석 클리닉을 운영하며 시장의 70%를 장악했다. 다비타의 경우 지난 수년간 가정 투석 및 원격 모니터링에 투자한 결과 환자가 블루투스 기기로 중요 데이터를 의사에 전송시키고 필요에 따라 원격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며 이번 계획을 반겼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