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정책·행정 식약처
식약처, 올해 독감백신 2500만명분 출하계획정부, 국가출하승인 시기 및 물량 안내 예고…‘원활한 공급과 접종 기대’
식약처 전경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올해 인플루엔자백신 국가출하승인 물량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인 약 2500만명 명분으로 추계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9일, 독감백신 접종시기에 앞서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국가출하승인 계획을 밝혔다.

계획에 따르면 독감백신의 국가출하승인 양은 7월부터 9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신청되며 8월부터 본격적인 국가출하승인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3가백신은 녹십자의 지씨플루프리필드시린지주와 보령바이오파마의 보령플루백신V주 등 8품목, 1425만명 분이며, 4가백신은 동아에스티의 백시플루4가주사액프리필드시린지 등 11품목, 1042만명 분이 풀릴예정이다.

월별로는 8월 752만명분을 출하하고 9월 1215만명분, 10월 470만명, 11월에는 30만명 분이 배포예정이다.

식약처는 국가출하승인 계획의 발표와 함께 안전한 접종을 위한 안전사용정보도 제공했다. 독감백신의 올바른 접종을 위해서는 접종 대상과 횟수, 접종 시 주의사항 등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

식약처는 독감 백신은 생후 6개월 이상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접종할 수 있으며, 특히, 65세 이상 어르신, 생후 6개월~59개월 소아, 임신부 및 만성폐질환자 등은 우선접종 권장대상이라고 설명했다.

이전에 독감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생후 6개월 이상에서 만 8세 이하 어린이에게는 4주 이상 간격으로 2차례 접종해야 하며, 접종 경험이 있다면 매년 1회 접종하는 것이 권장된다.

생후 6개월 미만 영아에게는 독감 백신을 접종해서는 안 되며, 과거 독감 백신을 접종한 후 생명에 위협적인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거나 백신의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에도 독감 백신을 접종해서는 안 된다.

또한, 백신 접종 후 6주 이내에 ‘길랭-바레 증후군’의 과거력이 있었던 사람은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접종 여부를 결정해야 하며, 중등증 또는 중증 급성질환자는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접종을 연기해야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국가출하승인 계획과 안전사용 정보 안내를 통해 독감백신의 원활한 공급과 올바른 접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철저한 품질관리로 국민들이 안심하고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종태 기자  jtle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종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