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한윤창 기자] 관절경(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이식한 ‘콘드론’(자기유래연골세포치료제)의 관절연골손상 치료효과를 입증한 임상논문이 SCI(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 국제학술지에 발표됐다.

세원셀론텍은 올림푸스RMS의 요청에 따라, 국내에서 진행한 ‘콘드론’의 임상4상 결과가 정형외과 분야 세계적 권위지 ‘KSSTA’ 최신호에 온라인 등재됐다고 5일 밝혔다.

해당 논문은 26세부터 54세까지 무릎 관절연골 손상 환자를 대상으로 관절경을 이용해 ‘콘드론’을 이식한 뒤 5년간 장기추적 조사를 시행한 결과에 관한 것이다.

회사에 따르면 ‘콘드론’은 2001년 한국 식약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은 이래 18년간 한국을 비롯 영국·네덜란드·폴란드·인도·싱가포르·말레이시아에서 연골결손 환자치료에 사용된다. 안전성과 유효성이 국제적으로 검증된 대한민국 최초의 세포치료제이기도 하다.

논문의 저자인 강남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김성환 교수와 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윤태환 교수는 “젤타입의 자기유래연골세포치료제 ‘콘드론’을 관절경을 통해 관절연골이 손상된 환자에 사용해 임상적, 방사선학적, 조직학적으로 유의미한 개선효과를 확인했다”며 “특히 무릎 관절연골 손상 부위에 환자 자신의 무릎연골이 충분히 재생되는 것을 확인, 조직학적 개선효과에 대한 확고한 증거를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젤타입 자가유래연골세포이식술은 관절경을 이용한 최소침습적(최소절개) 치료법의 간단한 술기(術技)로 무릎 관절연골 손상을 회복시키는 데 효과적인 치료옵션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