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생물자원관, 효율적 관리·보존-자원 정보 체계적 전산화 추진

[일간보사=이정윤 기자] 미래의 바이오 및 식량 보고인 해양에서 새로운 생물종을 발굴하기 위한 공동조사가 실시된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관장 황선도)은 해양수산부 19개 해양생명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과 함께 해양생물종 조사·확보를 위한 공동발굴조사를 전남 여수시의 거문도 일대에서 9일부터 12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해양생명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 사업은 해양생명자원의 체계적인 확보·보존·이용을 목적으로 해양생물 다양성 연구와 병행해 자원의 조사·발굴, 효율적 관리·보존, 자원 정보의 체계적 전산화 및 제공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주관기관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법정으로 지정된 15개의 해양생명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 및 4개의 후보기관이 참여하여 진행 중이다.

공동발굴조사지인 거문도(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는 국립공원공단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해 있으며, 해양생물 종 다양성이 높은 지역으로 동물, 식물, 미생물에 이르는 다양한 해양생물 조사 발굴의 최적지로 판단되어 선정됐다.

조하대 지역의 잠수 조사 6개 정점과 조간대 6개 정점에서 기초 환경조사와 함께 새로운 해양생물 종의 발굴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가 진행된다.

이번 공동발굴조사에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기탁등록보존기관의 분류 전문가 약 60여명이 참여해 채집된 해양생물들의 동정을 현장에서 즉각 실시하는 분류군별 협업연구 및 다양한 양질의 해양생물자원의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