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길병원 김태범 교수-서울백병원 박이내 교수팀 공동 연구

[의학신문·일간보사=한윤창 기자] 국내 연구진이 손가락 길이 비(digit ratio)와 폐기능이 높은 남성일수록 전립선비대증 수술 후 최대요속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배뇨량뿐만 아니라 손가락 길이 비와 폐기능도 전립선비대증 수술 후 최대요속의 독립적 예측 인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천대 길병원 비뇨의학과 김태범 교수와 인제대 서울백병원 호흡기내과 박이내 교수는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를 통해 논문 ‘손가락 길이 비와 폐기능: 홀뮴레이저를 이용한 전립선비대증 수술 후 최대요속의 예측 인자’를 ‘남성과학회지(Andrology)’ 최신호에 게재했다.

연구팀은 전립선비대증 수술을 시행받은 195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술전에 손가락 길이 비 측정과 폐기능 검사를 시행했다. 또 술전 및 술후 요류속도검사 결과를 비교 분석했다.

전체 환자들의 평균 나이는 69.4세였고, 평균 최대요속은 수술 전 8.7 mL/s에서 수술 후 26.2 mL/s로 호전됐다. 다변량 분석에서 수술 후 배뇨량뿐만 아니라 손가락 길이 비, 그리고 폐기능은 전립선비대증 수술 후 최대요속의 독립적 예측 인자였다.

김태범 교수는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손가락 길이 비와 폐기능이 높은 남성일수록 전립선비대증 수술 후 최대요속이 더 높았음을 의미하며, 손가락 길이 비와 폐기능이 전립선비대증 수술 성적을 독립적으로 예측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