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와 함께 암환자 귀가 이동지원 및 가정 내 낙상 방지 설비 구축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고양시와 공동으로 취약계층 노인 암환자를 대상으로 귀가 이동지원 및 가정 내 낙상 방지 설비를 구축해주는 ‘암환자 특화 사회서비스’를 최근 시작했다.

귀가 이동 지원서비스는 퇴원, 항암치료 및 방사선치료 후 귀가 시 정신적, 체력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노인 암환자를 대상으로 차량을 이용하여 병원에서 가정까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가정내 낙상 방지 설비 구축서비스는 가정간호를 신청한 취약계층 노인 암환자 중 낙상 위험이 있는 환자 가정에 매트, 안전바 등 낙상 방지 설비를 제공하여 낙상을 예방한다.

이번 서비스는 고양시와 공동으로‘고양실버해피케어’라는 사업명으로 보건복지부가 공모한 ‘사회서비스 분야 사회적경제 육성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으며, 사회적경제조직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4년 간 제공하게 된다.

2017년도 노인실태조사에 의하면 노인의 경우 15.9%가 낙상 경험이 있다. 특히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연구에서도 노인 암환자는 낙상 시 일반 노인 환자에 비해 사망률이 약 2.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 따르면 낙상 발생 장소로는 집 55%, 도로 27.1%, 상업시설 8.5% 순으로 가정에서 낙상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도로가 다음 순위를 차지해 이동 중에도 낙상의 위험성이 있다.

국립암센터와 고양시는 이점에 착안해 귀가 이동 지원 서비스와 가정 내 낙상 방지 설비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