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안전원, 상반기 작성대행 분석-심사효율화 방안 마련 제공

[일간보사=이정윤 기자]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원장 류연기)은 올해 상반기 심사가 끝난 77개 ‘장외영향평가서 작성 전문기관’의 대행실적 953건을 분석한 결과, 적합 934건(98%), 부적합 19건(2%)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장외영향평가는 화학사고로 인해 미치는 영향범위가 사업장 외부의 사람이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사전에 분석하여 수준을 결정하는 제도.

부적합을 받은 19건은 13개 전문기관에서 작성을 대행한 것이며, 이 중 8개 기관이 각 1건, 4개 기관이 각 2건, 1개 기관이 3건의 부적합을 받았다.

화학물질안전원은 ▲취급하는 유해화학물질 정보의 적합성 ▲취급시설 정보의 적합성 ▲화학사고 예측 영향범위의 적절성 ▲안전성 확보방안 등 장외영향평가서 22개 항목에 대해 적합여부를 심사한다.

이번 심사결과 내역은 4일 화학물질안전원 누리집(nics.me.go.kr)에 최초로 공개되며, 매년 반기별로 심사결과가 공개될 예정이다.

화학물질안전원은 심사효율화 방안을 마련하여 지난해 11월부터 신속하게 장외영향평가서를 심사하고 있다.

심사효율화 방안 적용 결과, 시행 초기인 지난해 11월부터 2개월간 접수된 전문기관 작성대행 장외영향평가서 634 건 중 8.2%인 52건이 부적합을 받았으나, 올해 6개월간 접수된 장외영향평가서는 2%인 19건이 부적합을 받아 부적합률이 크게 감소했다.

류지성 화학물질안전원 사고예방심사1과장은 “이번 결과 공개는 장외영향평가서를 전문기관에 위탁하는 사업장에게는 전문기관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고 전문기관에게는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역량 강화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