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응급의료지표 ‘1등급’ 으로 향상 - 인력확충과 진료프로세스 개선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전북대학교병원이 고강도 응급진료 개선책을 통해 응급의료지표가 1등급 수준까지 개선되는 큰 성과를 보이고 있다.

1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6월말 현재 응급의료지표를 분석한 결과 병상포화지수와 재실시간, 중증응급환자 재실시간, 최종치료제공율, 적정시간내 전문의 직접진료율 등 전반적인 응급의료지표가 모두 1등급 수준으로 올라섰다.

병상포화지수는 보건복지부의 1등급 기준(80%)보다 더 개선된 67.9%로 이는 2018년 응급의료기관 평가 결과(95.2%)보다 무려 28%p나 개선된 수치다. 중증응급환자재실시간도 1등급기준(5시간)에 근접한 6.3시간으로 2018년 평가(10.2시간)보다 3.9시간이나 단축됐다.

수치가 높을수록 좋은 평가를 받는 최종치료 제공율도 1등급(87%)기준을 넘는 95.1%로 올랐으며, 적정시간내 전문의 직접진료율도 1등급기준(70%)을 뛰어넘는 83.9%로 확인됐다.

이같은 가시적인 변화는 전북대병원이 응급진료 개선을 올해 가장 큰 운영 목표로 설정하고 인력확충과 진료프로세스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대병원은 응급의료센터의 질적 개선을 위해 올해 초부터 △통합내과 병동 운영 △신속한 치료와 의사결정을 위한 전문의 확보 △응급의학과 전문의 초진 시스템 △복합질환 환자 치료를 위한 응급외상팀 운영 △외래환자보다 응급환자 우선의 진료 패러다임 변경 △응급환자 담당의사 호출시스템 개선 등의 정책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통합내과 병동 운영은 응급실에 내원하는 내과환자를 신속하게 입원결정하고 치료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3월초부터 27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응급실에 내원하는 환자 중 내과환자로 분류되는 경우 내과입원전담의가 통합내과병동으로 입원시켜 응급실 과밀화 해소해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신속한 치료와 의사결정을 위해 신경과와 내과 소아청소년과 등에 응급실 전담 전문의 4명의 인력을 확충했다. 지난해부터 응급실 전담 신경과 전문의 1명을 채용해 응급실에 내원하는 신경과 환자의 신속한 진단과 치료를 하고 있으며 지난 3월에는 내과 입원전담의 2명을 채용해 운영 중이다. 이어 4월에는 응급실 전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1명을 추가 채용해 소아청소년과 환자의 치료를 전담하고 있다.

응급의학과 전문의 초진시스템의 전격도입도 응급실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응급실에 내원하는 환자의 의사결정을 기존에는 인턴에서 레지던트 및 전문의 체계였지만, 신속한 의사결정과 치료를 위해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초진하는 시스템으로 바꾸면서 전문의 치료율을 높이고 응급지표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복합환자 치료를 위해 전문의 7명이 참여하는 응급외상팀 운영도 응급실 개선에 크게 도움을 주고 있다. 병원측에서는 지난 3월부터 외과 3명과 흉부외과 2명 정형외과 2명 등 7명의 전문의가 참여하는 응급외상팀을 운영해 복합질환 환자의 신속한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응급외상팀은 전문의 1인이 매일 원내에 대기당직하고 있어 책임진료를 강화하고 복합질환 환자의 치료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응급환자 담당의사 호출시스템을 개선해 1차와 2차 담당의사 호출 미확인 시 기존 1시간을 30분으로 단축했으며 3차 담당의사 호출의 경우도 도착확인 시까지 10분 간격으로 호출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외래환자보다 응급환자를 우선하는 진료패러다임을 변경하고 진료과와의 긴밀한 협업을 위해 응급의료센터 하부조직을 체계화하는 등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다.

병원 측에서는 이같은 노력이 응급실 포화지수와 체류시간 단축 등 가시적 성과로 나타나고 있으며 환자의 치료집중도를 높이는 등 전반적인 의료질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조남천 병원장은 “도민들에게 보다 나은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응급진료 개선을 올해 가장 큰 운영목표로 설정하고 인력확충과 진료프로세스 개선 등 많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전 의료진들의 부단한 노력으로 각종 응급의료지표가 크게 개선되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고무적으로 생각하며 앞으로도 도민들이 믿고 찾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