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난임치료 사업 조례안 제정 지자체 16곳…실태조사 결과도 효과적"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한의협이 연이은 지자체의 한의난임치료 지원에 힘입어 한의난임치료의 국가적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성명을 통해 한의난임치료를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들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정작 정부의 지원은 아직도 전무한 현실에 개탄하며, 난임과 저출산 문제의 효과적인 해결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28일 밝혔다.

경기도의회는 최근 도내 난임부부의 경제적인 부담을 경감하고 출산율 제고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는 내용의 ‘경기도 한의약 난임사업 지원 조례안’을 찬성 99명, 기권 1명, 반대 0명으로 가결했다.

조례안에는 △난임치료를 위한 한약투여, 침구치료 등 한의난임치료 지원 △한의난임치료에 대한 상담, 교육 및 홍보 △그 밖에 한의난임치료를 위하여 도지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 등을 시행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이외에도 서울시 구의회와 제주특별자치도 등에서도 한의난임치료를 위한 조례제정을 위해 기자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지자체별로 한의난임사업의 지원 기반 마련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전국적으로 한의약 난임지원 관련 조례를 제정한 지방자치단체들은 현재 경기도를 포함해 16개 단체에 이르고 있다.

한의협은 또한 지방자치단체의 한의난임치료 사업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할 때 한의난임치료가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보건복지부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지방자치단체 한의약 난임사업을 실시한 전국의 11개 시도(20개 기초단체) 1,669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의약 난임치료 임신 성공률은 24.9%로 인공수정 임신율 13.5% 보다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한의약 난임치료 후 월경통 정도 평가(MMP) 평균점수가 3.5에서 2.4점으로 대폭 개선되기도 했다.

또한 한의약 난임치료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와 선호도 역시 100%에 가까울 만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의협은 강조했다.

보건복지부가 2012년 발표한 ‘한의약 생식건강증진과 난임치료제도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에서 응답자의 96.8%가 한의약 난임치료에 대한 정부지원이 필요하고 90.3%는 정부지원의 한의약 난임치료사업이 실시된다면 참여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결과에도 불구하고 한의난임사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립의 움직임은 전혀 없는 상태라고 한의협은 지적했다.

한의협은 “정부가 요지부동인 사이, 오히려 의료계가 한의난임치료에 대한 악의적인 폄훼와 흠집내기에 적극 나서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의 사례를 거울삼아 난임부부에게 의료선택권을 보장하고 경제적 부담 없이 한의약 치료를 이용할 수 있는 정책을 하루빨리 수립하고 실행에 옮겨야 할 것이며, 한의계는 모든 역량을 모아 이에 적극 협력하고 동참할 것임을 거듭 천명한다”고 한의협은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