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체계 강화위한 협업회의 개최 – 응급의료 거버넌스 구축에 큰 구멍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전라북도가 응급의료 유관기관 협업 강화를 위한 전북응급의료 체계 강화에 착수했지만 전북권역응급센터의 부재에 따른 허점이 드러났다.

전북도는 25일 전북소방본부, 전북응급의료센터, 전북권역외상센터, 전북 닥터헬기 운항실, 지역응급의료센터가 모여 전북응급의료 체계 강화를 위한 협업방안을 모색하는 회의를 개최했다.

응급의료에 대해 지자체 중심의 관리 강화 목소리가 커지고 있고, 응급의료 유관기관 간 협업 지원 강화를 위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으로 응급의료 거버넌스 구축의 필요성이 커진 상황에서 강원지역 ‘지역외상체계 시범사업사례“를 응급의료 체계에 접목할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또한 전북도는 앞으로도 응급의료 체계 강화 및 개선을 위해 도내 응급의료 기관이 참여하는 세미나와 주기적인 거버넌스 회의를 개최 할 계획이다.

그러나 전북은 응급의료의 가장 마지막 축인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지정을 받지못해 응급의료기관간 협업 계획을 세우는데 큰 구멍이 뚫려 있는 상황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기관간 협업을 통해 응급의료 체계를 강화하고 탄탄한 대응체계를 구축 조성해 나가겠다”면서도 “전북권역응급의료센터가 하루 빨리 지정되어 본격적인 응급의료 대응체계를 마련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이날 회의에 참석한 상당수 응급의료관계자도 “전북지역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지정을 못받은 것은 타 시도 권역응급의료센터와 비교평가나 경쟁평가로 점수를 못받은 것이 아니다”고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