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요양기관 선정, 6개월간 추진…향후 사업평가 통해 수가신설 검토 예정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최근 사회적으로 중요해지고 있는 환자 안전관리를 위해 심평원이 ‘DUR시스템 고도화 시범사업’ 추진에 나섰다.

DUR시스템에 참여하는 요양기관은 많은 반면, 처방변경률 등이 낮아 실효성이 지적되고 있는 상황에서 의·약사들의 역할을 추가부여하고 서비스를 개선해보겠다는 계획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정동극 DUR관리실장(사진)은 지난 22일 한국병원약사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란 의약품을 처방이나 조제할 때, 병용 금기 등 의약품 안전성과 관련된 정보를 의사 및 약사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축된 시스템이다.

전국 99.8%의 요양기관이 참여해 연간 1억 2800만건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경고 이후 처방 변경률은 처방 시 12%, 조제 시 1.6% 수준으로 매우 낮은 상황. 이에 정부 및 국회, 의약계에서는 DUR의 실효성에 대한 문제를 꾸준히 지적해 온 바 있다.

심평원은 이러한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 시범사업을 올해 3분기내로 실시한다는 계획이며, 상급종합병원 2개, 종합병원 2개, 병원2개, 의원4개, 약국 10개 등 총 20개 요양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심평원은 의·약사들에게 ▲약물 위험사용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과 ▲알레르기 이상반응 보고 ▲특정질환자에 대한 약물투여 안전관리 등의 역할을 추가해 환자안전관리를 제고한다.

이번 시범사업 중에는 ▲DUR팝업 보류기능 ▲의사와 약사간 소통시스템 ▲약력조회정보 제공 등 DUR시스템에 대한 개편도 이뤄진다.

정동극 실장은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해 9월부터 진행됐던 DUR고도화를 위한 연구의 후속조치”라면서 “사업이후 효과평가에 대한 위탁연구를 통해 수가 등 보상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 실장은 “시범사업을 위해 전산개발 등 마무리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작업이 완료되면 선정된 기관들과 구체적인 실무협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면서 “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