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한윤창 기자] 연세대학교가 고려대학교 및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위협감소국(DTRA)과 손잡고 오는 25일 제1회 ‘글로벌 보건 안보 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최근 서아프리카에서 발생한 에볼라의 재출현과 인접 국가로의 확산 위험 등을 예방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의 일환이다. 15개국 이상 100여 명의 전문가가 함께하며 국내에서는 질병관리본부, 바이오협회,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등의 전문가가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의료원 제중원보건개발원 국제개발(ODA)센터 소장인 이명근 보건대학원 글로벌보건안보학과 주임교수가 글로벌 보건 안보를 위한 비공식 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연세대 의대 열대의학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는 용태순 환경의생물학교실 교수는 최근 다시 유행하고 있는 도시 환경에서의 페스트 발생 감시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2014년에 창립된 국내 최초의 생물방어 연구기관인 고려대학교 생물방어연구소 이남택 교수는 2015년 한국의 메르스 발생의 교훈을 주제로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미국 국방위협감소국(DTRA) 랜스 브룩스 국장은 국제 보건 안보 증진을 위한 국제적인 협력과 감시 전략의 중요성에 대해 밝힌다.

원종욱 연세대 보건대학원장은 “이번 국제심포지엄을 통해 씽크탱크를 구성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면 국제 보건 안보를 위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