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대의원회 운영위, 집행부 회무 혼선-과부하 우려 의쟁투 해산‧비대위 구성 권고
이철호 의장 "총력 투쟁 복기 의미, 버거우면 비대위 구성 출구전략 활용하길"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수가협상 결렬 이후 본격적인 투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됐던 대한의사협회 의료쟁취투쟁위원회(의쟁투)가 예상치 못한 걸림돌을 만났다.

지난 의협 임시 대의원총회에서 부결됐던 의료계 투쟁 전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이 또다시 수면 위로 올라왔기 때문이다.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운영위원회는 최근 부산에서 회의를 열고, 의쟁투의 향후 활동 방향과 관련해 최대집 집행부에 의쟁투 해산‧비대위 구성 등을 권고하기로 의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협 대의원회 이철호 의장에 따르면 현재 의협은 투쟁 준비와 함께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의료전달체계, 무자격자 의료행위, 한의학, 성분명처방, 규제프리존법 등 각종 현안에 대응하면서 혼선을 빚는데다 과부하까지 걸린 상황이다.

결국 최대집 집행부가 출범한 지 1년 이상 됐지만 성과가 미진했다는 의사회원들과 일부 대의원들의 불만의 목소리만 높아지고 있는데 따른 대안을 모색하게 된 것.

이 의장은 “이같은 의사회원들의 지적은 집행부의 책임도 있지만 대의원회 운영위의 책임도 크다”라며 “집행부가 의쟁투 활동에 대해 복기를 하고, 버거우면 출구 전략으로 임총을 열어 투쟁만 전담하는 비대위 구성을 요청하라는 의미로 권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즉 대의원회 운영위의 권고는 집행부의 잘못된 회무 방향을 견제하면서도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결정이라는 해석이다.

이 의장은 “최근 최대집 회장의 발표를 보면 중기, 장기 투쟁이 나오는데 의사회원들의 요구사항은 다르다고 생각한다”라며 “여러 가지 회무 때문에 투쟁에 총력을 기울이기 힘들면 대의원회에 요청했으면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의협 집행부는 운영위의 권고를 심도 있게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의협 관계자는 “운영위의 권고사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향후 열리는 의쟁투 회의에서 검토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