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년 전략 이생 성과 점검…질병 접근 방식에서 특정 분야 접근 방식 확대 검토

지난 18일 진행된 UNITAID와 질병관리본부 간 사전 회의 모습.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세계 3대질병(결핵, 에이즈, 말라리아) 퇴치를 위해 개발도상국을 지원하는 국제의약품구매기구(UNITAID)와 관련, 집행이사회 회의가 서울에서 열린다.

질병관리본부는 외교부와 공동으로 19일과 20일 국제의약품구매기구(UNITAID) 제32차 집행이사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국제의약품구매기구는 에이즈, 결핵 및 말라리아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의약품 및 의료기기 개발을 지원하며 가격 인하, 품질 향상, 기술 혁신, 개발도상국내 안정적 공급 등을 유도하는 국제기구로, 2006년 9월, 5개 창립이사국(프랑스, 영국, 노르웨이, 브라질, 칠레) 주도로 출범했다.

한국은 2006년 11월 제2차 집행이사회부터 아시아에서 유일한 이사국으로서 동 기구의 사업전략과 운영방안 결정에 참여해 왔고, 지난 2018년 6월 제29차 집행 이사회에서 단독 의석을 부여 받은 바 있다.

이번 집행이사회는 프랑스, 영국 등 공여국, 아프리카 등지의 수원국, 세계보건기구(WHO), 3대 감염병 환자 대표 민간단체 등의 이사 12명을 포함, 총 80여명이 참석하며, 국제의약품구매기구의 2017-2021년도 전략 이행 성과를 점검하고, 수직적인 투자(결핵, 에이즈, 말라리아 등 각 질병별 접근)에서 수평적인 투자(항생제내성 및 소외열대질환)로 확대하는 방향을 검토 할 예정이다.

19일 오전 개회식에는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강정식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이 참석해 한-국제의약품구매기구간 협력 방안 등에 대한 기조 발언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외교부는 국제의약품 구매기구에 대한 우리 정부의 다년도(2019-2021) 기여를 약속하는 약정서에 지난 18일 서명했다.

정부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항공기 탑승권에 부과된 1000원의 출국납부금으로 조성되는 국제질병퇴치기금을 활용, 그간 국제의약품구매기구의 활동과 같이 에이즈, 결핵 및 말라리아와 같은 감염병의 예방과 퇴치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정부는 국제의약품구매기구와 같은 보건기구와의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개발도상국내 질병을 퇴치, 해외여행객 3000만명 시대에 감염병으로부터 우리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에도 기여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