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기업 대상에 '중부발전 인천발전본부'-에너지 절약 등 실천

[일간보사=이정윤 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20일 경주 블루원리조트에서 ‘2019년 녹색기업 대상(大賞)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행 10년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에서는 환경경영 성과가 우수한 녹색기업과 유공자를 포상하고, 녹색기업 제도 개선 및 발전 방향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올해 녹색기업 대상 사업장은 한국중부발전㈜ 인천발전본부다.

이 사업장은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을 통해 1,460MW의 전기를 수도권 지역에 공급하고 있으며, 선제적으로 노후시설에 피엠피(PMP) 버너 설치 등의 시설 개선으로 기존 대비 질소산화물 배출농도를 60% 가량 줄였다.

아울러, 질소산화물 감축을 통한 배출총량 판매 수익 약 4억 원을 지역사회에 전액 환원하고, 인천시 대기질 개선을 위해 협의회(블루 스카이)를 운영하는 등 지역 사회와 소통과 협력을 이어간 부분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은 한온시스템㈜ 평택공장이 선정됐다.

이 사업장은 생산량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용수사용량, 폐기물 및 온실가스 배출량 등을 감축했고,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공정개선 및 투자확대 등의 노력이 돋보였다.

이외에도 한국남부발전㈜ 부산발전본부, ㈜만도 익산공장은 우수상을, 한국수력원자력㈜ 청송양수발전소는 특별상을 받는다.

김동구 환경부 환경경제정책관은 “깨끗한 공기, 먹는물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에서 기업이 자발적으로 친환경 경영체계를 구축하여 철저히 오염물질을 관리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