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 교훈 삼아 유사사례 재발 방지 주력

[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정부는 인천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와 관련, 단기적으로 수공과 공단의 수질분석과 옥내배관 세척을 계속 지원하고, 사고 초기부터 지원해 오던 병입수돗물, 수질분석장비, 급수차 등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환경부는 이날 환경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사태의 원인과 향후 대책을 발표했다.

환경부는 이날 수공 및 공단의 인력을 현장에 투입해 사고 대응현황 파악 및 기술지원을 실시해 인천시와 유기적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관측(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달 하순부터 순차적으로 수돗물을 정상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또 중장기적으로는 전문가 합동 원인조사반 조사결과 백서를 올해 7월까지 발간·배포할 예정이며, 식용수 사고 대비 지자체·유관기관 공동연수회(워크숍)도 7월 중에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식용수 분야 위기대응 지침서(매뉴얼)을 재정비하고 유사사례 재발방지를 위해 재난 예방부터 복구까지 전과정에 대한 대응체계를 올해 내로 마련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이번과 같은 국민들께 큰 불편을 끼치는 수돗물 공급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의 사고를 교훈으로 삼아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에 문제가 된 직결급수지역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비상사태 발생 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거나 배수지를 통한 급수방식으로 전환도 검토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사고는 단수로 인한 급수지역의 불편이 없도록 무단수 공급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안타까운 일이므로, 무단수에 집착하기보다는 오히려 이러한 기회에 노후관 세척, 배수지 청소 등 수돗물 수질개선에 도움 되는 일을 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하도록 할 계획이다.

정수장 중심의 물공급 관리체계를 급·배수관망으로 확대하여 사고징후를 실시간으로 감시·예측하는 시스템을 적극 도입하고 상수관망 유지관리 개선 종합 계획(마스터 플랜)을 수립해 관망운영관리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