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복지부, ‘돌봄로봇 네트워크 포럼’ 개최…돌봄로봇 5000대 보급·서비스모델 개발 추진

응급호출기능 장착한 변기기립보조로봇. 정부는 돌봄 기능이 포함된 로봇 보급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돌봄로봇 개발·보급 활성화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보건복지부는 17일 오후 1시30분 서울 양재에서 산업부, 복지부, 로봇기업, 돌봄로봇 수요자, 로봇지원기관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돌봄로봇 활성화를 위한 ‘돌봄로봇 네트워크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산업부-복지부 돌봄로봇 협업 사업을 수행하는 로봇기업, 연구소, 대학, 기관 및 돌봄 수요자 등이 참여하여 ‘22년까지(산업부는 ’21년까지)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추진 계획을 설명한다.

또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해 기술개발과 제도개선에 반영하기 위해 돌봄로봇 사용자들이 참여하는 돌봄로봇 네트워크 실무그룹(Working Group) 회의를 개최한다.

돌봄로봇 실무그룹은 정기적으로 분야별로 모임이 진행되며, 연말에 추진실적 및 경과보고를 공동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돌봄로봇 전시부스(6개)를 운영해 행사에 참석한 돌봄로봇 수요자들이 실제 돌봄로봇을 관람·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산업부는 이번 포럼을 통해 지난 3월에 발표한 ‘로봇산업 발전방안’에 따른 돌봄로봇 기술개발, 돌봄로봇 5000대 보급과 함께 제도개선을 착실히 수행, 돌봄로봇이 현장에 빠르게 확산될 수 있도록 하고, 렌탈/리스 등 금융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복지부는 기존에 개발된 기기로 해결할 수 없었던 돌봄 관련 문제를 기술개발, 중개연구, 현장실증, 제도개선 등 통합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돌봄로봇 서비스모델 개발 계획(2019~2022년)‘을 소개한다.

아울러 산업부와 복지부는 돌봄로봇 사용자의 의견을 기술개발과 제도개선에 반영할 수 있도록 ‘돌봄로봇 네트워크 포럼 소그룹 모임’을 운영, 양부처와 연구자, 수요자가 지속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로봇 보급사업을 통해 수요처의 돌봄로봇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비용 효용성을 검증하는 한편, 산업부-복지부 간의 협력 분야를 수술로봇, 재활로봇, 웨어러블 로봇까지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돌봄 당사자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이번 포럼을 계기로 돌봄로봇 중개연구 및 서비스모델 개발사업이 활성화되어 국민의 돌봄부담 감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