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와 갈등이 심화되며 부담감 느낀 듯

식약처 전경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식약처가 의약품 국제일반명(INN)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취소했다.

의료계를 중심으로 격렬하게 반발하고 있는 국제일반명에 대한 연구가 취소되면서 논란은 일단락 될 것으로 보인다.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의의경)는 해명자료를 내고 INN 도입 연구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이 자료에서 식약처는 “의약품 국제일반명 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식약처는 "국내 '제네릭 의약품 관리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는 해외 현황 조사라는 당초 취지와 다르게 오해할 여지가 있다“면서 ”6월 12일 공고를 취소했다. 향후 세부 연구내용 등을 명확히 해 재공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5일 식약처는 '제네릭 의약품의 관리방안(국제일반명 등) 마련을 위한 연구' 입찰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연구는 의약품 제품명만으로 주성분 식별을 위한 INN 도입 방안을 포함하고 있으며, 제네릭 품질 향상과 신뢰성 제고를 위한 관리 방안 마련 차원에서 추진됐다.

하지만 의료계는 “국제일반명은 결국 성분명처방으로 가기위한 일종의 포석”이라면서 “정부가 국제일반명 제도를 도입하고, 더 나아가 성분명 처방을 시행한다면 이는 명백한 의약분업 파기”라고 평가했다.

국제일반명INN)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1950년부터 시행 중인 제도로, 복잡한 화학구조를 가진 약물들을 체계적이고 간단명료하게 명명하기 위해서 개발됐다.

현재 미국이나 유럽 등 일부 국가에서는 제네릭의 이름을 국제일반명 형태로 취급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지난해 있었던 발사르탄 사태 이후 제네릭 난립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방안으로 언급된 바 있다.

하지만 의료계와 갈등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식약처는 연구용역 취소하고 제도도입을 추진하지 않는다는 뜻을 분명히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