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환자 늘어나면 환자 사망률 상승-의료비용 부담 증가
해외전문가들, "유휴간호사 채용 활성화 및 근속년수 보장 방안 강구 필요"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환자 안전을 향상시키고 의료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환자 당 간호사 배치수준을 향상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유휴간호사를 현장에 불러들일 수 있는 유인책과 함께, 간호사들의 근속년수를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같은 의견은 대한간호협회가 주관하고 보건복지부 후원으로 12일 국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국민건강권 보장을 위한 간호의 질 향상 방안 토론회’에서 전문가들로부터 나왔다.

발제를 맡은 미국 펜실베니아대 간호대학 에이켄 교수는 간호사 1인당 환자의 수가 감소할수록 환자 안전이 향상되고 의료 비용이 줄어든다고 밝히며, 이에 따라 국가 정책 수준의 간호사 배치 수준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간호사 배치 수준 강화를 실현할 구체적 방안으로, 유휴 간호사의 파트타임 간호사 채용 등을 에이켄 교수는 제안했다.

전 세계 30개국에서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국제비교연구에 따르면, 간호사 1인 대비 담당환자가 증가할수록 환자의 사망률이 증가하는 등 환자 안전이 악화되고, 의료 비용 부담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켄 교수는 “미국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뉴저지 및 펜실베이니아의 491개 병원에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간호사 근무환경이 환자의 재입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담당 환자가 1명이 증가할 때 이로 인해 간호사 업무가 가중되고 재입원률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부전·폐렴·심장마비 환자의 경우는 9%, 고관절·무릎관절 치환술 환자는 8%, 일반 수술환자는 3%, 어린이 환자는 11% 각각 재입원을 경험했다. 이로 인해 환자는 통증, 고통, 죽음을 야기하게 되며 의료비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의료 생산성마저 저해하는 등 환자와 병원, 정부 모두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 온다는 것이 에이켄 교수의 설명이다.

이어 에이켄 교수는 부족한 간호사 인력을 보조인력으로 채울 경우, 간호사의 사기저하는 물론 보조인력에 대한 지도와 감독으로 인해 간호사 업무를 가중시키고 환자에게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실제 2014년 벨기에, 잉글랜드, 핀란드, 아일랜드, 네덜란드, 노르웨이,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등 유럽 9개국 300개 병원에서 수술을 받은 환자 42만27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간호학(BSN) 학사학위 간호사의 비율을 10% 높이면 환자 사망률을 7%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아울러 간호사 1명 당 환자 수를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간호사 배치수준을 향상시킬 경우, 의료비용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고 에이켄 교수는 설명했다.

에이켄 교수는 “입원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중환자실로 보내졌는지에 따라 비용의 차이가 천차만별이 된다”면서 “환자 당 간호사 배치 수준을 향상 시킬 경우 케어 서비스의 향상으로 퇴원확률이 높아지고 입원기간도 짧아져 비용절감이 가져오며, 재입원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조사에 따르면, 칠레의 경우 간호사 1인당 환자 수를 14명에서 8명으로 줄인 결과 재원일수 감소 등으로 연간 미화 2200만불을 줄인 바 있다.

이와 함께 에이켄 교수는 한국의 경우 국제기준과 비교할 때 간호사 1명 당 담당 환자 수 등 간호사 배치 수준이 열악함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책적 차원에서 간호사 배치수준 향상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에이켄 교수는 “간호가 환자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 전 세계 30개국 모두가 간호사 인력 정책을 통해 환자 사망률을 낮추는 등 환자 안전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에이켄 교수는 “한국의 경우 근속년수가 적고 유휴 간호사의 비율이 높은 편으로 알고 있다. 이는 자녀양육 등 문제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면서 “한국에서는 다른나라에서 활발한 시간제 간호사가 부족하므로, 시간제 간호사의 도입이 간호사 수 증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뷰캔 교수

세계 의료인력 비교연구 전문가인 제임스 뷰캔(James Buchan) 영국 퀸마가렛대 교수도 에이켄 교수와 의견을 같이했다.

뷰캔 교수는 "간호사 한 사람이 사직하는 것은 적어도 몇 달치 월급과 맞먹는 비용이 소모되며, 간호사의 높은 이직률은 환자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야기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간호사에게 주어진 고강도 업무량과 열악한 근무환경은 의료사고의 가능성을 높이므로, 간호사의 이직을 감소시키는 것이 우선시돼야 한다"며 "간호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사의 장기근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뷰캔 교수는 간호사의 장기근속을 위한 실현 방안을 제언했다. 먼저 올바른 교과과정을 통해 간호사들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간호인력의 고용 접근성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뷰캔 교슈는 “간호직을 떠났다가 돌아오는 사람들을 장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리프레시 코스를 만들어 유휴간호사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면서 “또한 주거지 가까운 곳에 고용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이 동참해 정책마련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뷰캔 교수는 조언했다.

뷰캔 교수는 “간호인력 문제의 상당부분은 간호사들이 야기한 문제가 아니다”라며 “해법을 간호사들에게만 묻는 것이 아닌 다양한 이해당사자의 동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