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의약품협회, 산업 발전전략 실천 CEO 간담회 개최…5대 실천 약속에 합의

바이오의약품산업 발전전략 실천을 위한 CEO 간담회 사진. (좌측부터 시계방향으로) 박정태(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윤원수(티앤알바이오팹), 최종성(차바이오텍), 기우성(셀트리온), 박영철(바이오리더스), 민병조(DM바이오),최수진(OCI), 장정호(세원셀론텍), 이병건(SCM생명과학), 강석희(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박영우(와이바이오로직스), 안재용(SK바이오사이언스)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바이오의약품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힌 가운데 업계 대표들이 한데 모여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다져 주목된다.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회장 강석희)는 31일 협회의 대표적인 회원사인 CJ헬스케어,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세원셀론텍 등의 기업과 함께 ‘바이오의약품산업 발전전략 실천을 위한 CEO 간담회를 개최헀다.

국내 바이오의약품 산업을 이끌어가는 선두 기업 CEO들과 한자리에 모인 이번 모임은 정부의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에 대해 화답하고 고품질의 바이오의약품 개발과 제조를 통해 글로벌 진출에 앞장설 것을 다짐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특히 협회와 업체 대표들은 ‘한국 바이오의약품 산업계의 5대 실천 약속’에 합의,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5대 실천 약속은 ‘바이오헬스케어 일자리 30만개 창출과 수출 500억 달러 달성’, ‘세계적 수준의 바이오시밀러, 재생의료 및 세포치료제, CMO 부문 글로벌 1위’‘인력, 병원시스템, ICT역량을 융복합해 신약개발과 글로벌 바이오산업 혁신 선도’, ‘원부자재와 장비산업의 국산화와 관련 업체 적극 지원’, 대규모 바이오클러스터 조성과 건강한 바이오생태계 조성‘으로 이뤄졌다.

강석희 회장은 업계 간담회에서 “정부가 바이오헬스 산업을 3대 중점 주력산업 분야로 선정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한국의 바이오의약품 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인으로서 막대한 사명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동안 우리 바이오 기업들은 불모지였던 바이오의약품 시장에서 바이오시밀러 전세계 매출의 2/3를 차지하게 됐으며, 세포치료제 및 재생의료 치료제 부분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전 세계 2위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을 갖추는 등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끝내 바이오산업의 꽃을 피우게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업계 대표들은 “정부 역사상 가장 강력한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전략에 대해 우리 바이오 기업들도 적극적인 R&D 투자와 고용 창출, 신공장 증설, 그리고 끊임없는 산·학·연·병 상생협력으로 화답하겠으며, 희귀난치질환 극복에 최선을 다하는 등 바이오의약품 산업 생태계 고도화를 통해 사회적 기여도가 높은 산업으로 육성하여 국민들에게 안전하고 효과 좋은 고품질의 바이오의약품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업계 대표들은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 단계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전주기적 안전관리를 통해 바이오의약품 품질관리에 있어서 글로벌 표준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