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협회에 업무협조 요청 및 불매운동 카드 만지작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최근 주요 제약사들의 일반의약품 가격이 잇따라 인상되면서 약사회가 대응체계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최근 몇몇 일반의약품 공급가격 급등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 업무 협조를 요청했다고 지난 30일 밝혔다.

약사회는 원료비 인상 등 원가 요인으로 인한 가격 인상은 이해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최근 일부 일반의약품의 가격 인상이 과도해 약국과 소비자 간 갈등을 초래하고 있어 자칫 약국에 대한 불신을 야기하고 일반약 활성화를 저해할 수 있다는 점에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소한의 완충 조치도 없이 일방적으로 가격인상을 시도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지적하고 원가 공개는 물론 불매 운동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범석 약국이사는 “포장 리뉴얼도 없이 가격만 올리면 어느 소비자가 순응할 수 있겠나”며 “소비자의 순응도를 고려해 점진적 인상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약국이사는 “출하가격 조정 시 소비자 불신을 해소하고 약국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도록 약국에 충분한 사전 공지는 물론 소비자 홍보, 합리적인 인상률, 제품의 포장 변경 등을 해야 한다”며 “이러한 조치는 기업과 소비자간 신뢰 제고를 위한 중요한 방안임을 상기하고 제약기업들이 꼭 이행하도록 제약바이오협회가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